검색어 입력폼

간호사로서의 윤리적 갈등사례 보고서 <김 할머니 사건>, 연명치료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12.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호사로서의 윤리적 갈등사례 보고서 <김 할머니 사건> 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김 할머니 사건 문제의 정의
2. 사건의 개념
3. 김 할머니 죽음의 의미
4. 사건의 문제 현황
5. 연명 치료의 현황

Ⅱ. 본론
1. 연명 치료 중단의 기본 원칙
2. 연명 치료 중단의 절차
3. 김 할머니 사례에 대한 분석

Ⅲ. 결론
1. 우리들의 생각
2. 내용 요약 및 제한점

본문내용

■ 김 할머니 사건
2008년 김 할머니는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폐 조직검사를 받다가 출혈에 의한 뇌 손상으로 식물인간 상태에 빠졌다. 이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자 자녀들은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지해 달라"며 인공호흡기 사용 중단을 요구했다. 하지만 병원 측은 "살아있는 환자의 치료를 중단할 수 없다"며 거절했고 가족들은 병원을 상대로 소송을 냈다. 김 할머니는 식물인간 상태로 지내다 2009년 6월 23일 무의미한 연명 치료를 거부한다는 당사자의 평소 뜻을 존중하라는 대법원 판결에 따라 호흡기가 제거 됐고, 201일을 더 생존하다 2010년 1월 10일 숨졌다.

Ⅰ. 서론
■ 김 할머니 사건 문제의 정의
- 뇌 손상으로 인해 식물인간 상태에 빠진 환자의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자 자녀들은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지해달라고 했지만 병원 측에서는 살아있는 환자의 치료를 그만둘 수 없다며 거절했고, 가족들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병원을 상대로 소송을 냈다.
→ 치료를 중단하라는 가족들의 의견과 살아있는 환자의 치료를 그만둘 수 없다는 병원 측의 갈등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www.mw.go.kr/
보건복지부 2011년 생명나눔인식도 조사
간호학개론(수문사) - 간호윤리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