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신의 관심분야에서 평생교육 이슈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4.12.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개인의 사례
2. 평생교육 사이트 '롱런사이트 '의 주차별 프로그램 등 분석
3. 발전방안

III. 결론및 나의 생각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이 노인교육만을 의미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기존의 학교중심 교육에서 소외된 것이 비단 노인들뿐만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여성, 저학력자, 농어촌 및 도서벽지 주민들 그리고 생산직 종사자들은 상대적으로 제도권의 정규교육 햇볕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였다. 이를 교육 결손집단 혹은 교육 소외집단이라고 하는데, 평생교육의 이념을 통해서 이들에게도 교육 수혜의 가능성이 보다 크게 열리게 되었다. 그리고 평생교육의 이념을 통해서 ‘학교는 곧 교육이요 교육은 곧 학교’라는 고정관념이 무너지고 교육이 학교라는 울타리를 사회 전체 영역으로 넓힐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이러한 평생교육은 학교의 틀과는 달리 교육과정이 경직되지 않고 교육대상의 욕구와 여건에 따라 교과과정과 교육방법을 다양화시킬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노인들의 욕구와 필요에 초점을 맞춘 노인교육은 평생교육의 한 분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바탕으로 노인학교, 노인대학, 노인교실 등의 기구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리고 그에 따라 법적으로도 노인교육에 대한 법적 정당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니, 1980년 헌법의 평생교육 조항과 1981년의 노인복지법에서의 노인교육 조항 그리고 1982년 사회교육법 제정 등이 그 예다.

II. 본론

1. 개인의 사례
내가 느낀바로는 연세가 들어서도 공부를 하시는 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중·장년층을 평생교육의 사례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 실제사례 -강남구 평생학습사이트 ‘롱런’을 중심으로
평생교육은 가정 교육, 학교 교육, 사회 교육의 전 과정에서 자유롭고 다양한 교육 기회가 보장되어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열린 교육과 평생 학습’을 통하여 국민 모두의 소질, 적성, 능력을 계발하여 세계화?정보화 사회에 대처하며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교육 활동으로 지역과 환경 그리고 개인 변인으로 인하여 지식 추구에 소외된 성인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전 생애를 통하여 능동적으로 계속 학습의 기회를 제공받음으로써 조화로운 발달을 꾀하고 변화하는 현대의 사회와 생활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권중돈(2004),「노인복지론」, 학지사
오인경․최정임 (2005).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서울: 학지사.
http://www.longlearn.go.kr/ 강남구 롱런아카데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