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4.12.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복지국가의 발돋움으로 사회복지사 전담 공무원을 매년 증원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간 사회복지사의 법적 권리는 열악한 환경에 놓인 것은 선진복지국가에 맞지 않는 실정입니다. 예비 사회복지사님들의 생각하는 공공기관 과 민간기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의 지금의 처우개선 비교 설명하시고 앞으로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한 가지 사례를 들어서 개인 의견을 작성하세요. (사회복지 법제론)

얼마전 사회복지사가 신변을 비관하여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년에 무려 4명의 사회복지사들이 자살하는 일이 일어났고, 이것은 사회복지사들의 처우가 어떠한지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국민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다양화해 짐에 따라 복지서비스의 양적 질적 향상이 요청되었다. 이러한 요청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기관․시설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운영의 개선이 강조되었다. 2000년대 들어와서 복지국가를 건설함에 있어 증대하는 복지수요에의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복지서비스를 담당할 복지인력의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등장한다. 즉 우리 나라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제도화된 사회복지사를 공적 및 민간사회복지분야에 있어 유효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적절히 요구된다. 사회복지사가 취업할 수 있는 직장은 구체적으로 공적․민간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협의회, 각종 사회복지시설, 병원 그리고 재가복지서비스 등의 제 분야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전문직으로서의 유자격자인 사회복지사가 그의 자격을 살려 활동함에 있어 오늘날의 현실은 그와 같은 전문직에 부합하는 처우가 보장되고 있지 않는데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처우문제를 사회복지기관․시설종사자 를 중심으로 그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사회복지사들은 업무의 특성상 그들의 도움을 받고 있는 대상자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복지종사자들의 안정되고 만족스러운 근무조건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효과에 매우 중요한 요건이 아닐 수 없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법제론, 윤찬영, 나남. 2010년
사회복지법제론, 김훈, 학지사. 2012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