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아발달 사례를 관찰하고, 이를 발달심리학 이론이나 연구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보고서 작성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4.12.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동발달과 이론의 비교
(1) 정신분석 이론
(2) 인지 발달이론

[3] 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성격발달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프로이트(Freud)와 에릭슨(Erikson)의 성격이론이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았지만 성적 에너지를 중시하는 프로이트와 달리 사회적 요인의 중요성을 더 강조하였으며, 생애 초기에 성격이 결정된다고 보는 프로이트와 달리 전생애(life-span)에 걸쳐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을 무의식과 의식으로 구분하고 성적 에너지를 뜻하는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표출되는 신체 부위에 따라 성격발달단계를 구분하였다. 리비도는 심리적 ․ 생리적 의미에서 성적 에너지의 근원이 되고 일정한 순서에 따라 상이한 신체 부위에 집중되며 성격발달에서 중요한 것은 그러한 리비도가 어떻게 만족되는가 하는 것이다.

<중 략>

구강기는 생후부터 대체로 18개월까지의 시기에 해당되며 리비도는 입에 집중된다. 그러므로 유아는 빠는 행위로부터 쾌감을 얻고자 하며 구강 욕구가 과도하게 만족되거나 결핍되면 고착이 되어 구강적 성격 특징을 나타낼 수 있다. 입술이나 손가락 빨기, 과음이나 과식, 지나치게 의존적인 성격 등이 구강기 고착 특징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항문기는 18개월에서 3세 사이의 시기에 해당되며 배설에 의한 쾌감을 통해 리비도의 만족을 추구한다. 이 시기에 배변 훈련을 통해 아동은 본능적 충동이 통제받는 경험을 하게 되면서 자아가 형성된다. 적절한 배변 훈련은 아동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발달시키는 기초가 되지만 아동이 좌절을 경험하게 되면 낭비하거나 어지럽히며 지저분하게 하는 항문기 폭발적 성격을 보이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청결하고 정돈과 질서에 신경을 쓰는 항문기 강박적 성격을 보이기도 한다.

<중 략>

자아는 성격의 조직적,합리적, 현실지향적인 체계로 ‘집행자“의 역할을 한다. 자아는 원초아의 요구에 대하여 현실의 요구와 맥락을 고려하여 적당한 대상과 방법이 발견될 때까지 욕구충족을 지연하기도 하고 억제하기도 한다. 자아는 ’현실법칙‘을 따라 기능한다.

참고 자료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이윤상, 오윤성 공저, 다락방 서원, 2000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외 공저, 학지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