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토 히로부미 인물 보고서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12.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2. 인물소개
3. 시대적 배경
4. 사상 형성 배경

Ⅱ. 본론
1. 이토 히로부미의 시대별 활동
1) 메이지 유신기의 이토
2) 최고실권자로서의 이토
2. 한일관계에 미친 영향

Ⅲ. 결론
1. 이토 히로부미의 의의와 한계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며

일국의 역사는 대내적 요소와 대외적 요소를 동시에 겸비하고 있다. 조선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주변국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맺어왔다. 조선의 대외관계에서 가장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국가는 중국이었다. 명나라와 청나라에게 조공을 바치며 중원의 번국으로서 그 위상을 지켜나가는 것이 조선을 비롯한 동아시아 주변국들이 생각하는 국제질서였다. 그러나 임진왜란 이후 조선의 대외관계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일개 섬나라로 취급받았던 일본의 성장은 서양세력과의 접촉을 통한 적극적인 문물수용에 기인하고 있었다.
19세기 서구 열강의 동아시아 진출과 더불어 청나라가 동아시아의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상실하면서 조선에게 있어 중심적인 대외관계의 축은 일본 쪽으로 급격히 기울기 시작했다. 이 시기 일본은 막부말기의 모순을 타파하고 왕정복고를 통한 천황제 근대주의 국가 수립에 박차를 가했다. 실질적으로 19세기 일본은 쇄국정책으로 일관했던 조선과는 반대로 앞장서서 서구화를 진행했다.
이러한 일본의 행보는 향후 일본이 동아시아 최강대국이 되는 기반이 되었고, 이러한 일본의 변화에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했던 인물이 바로 이토 히로부미라고 할 수 있다. 급변하던 근대 시기, 실리주의자였던 이토 히로부미는 일본의 부국강병을 위해서 많은 활동과 정책을 펼쳤고, 일본의 최고 권력자로서 일본을 당대 제국주의 열강의 일원으로 등극시킨 핵심적인 인물이었다.
일제강점기라는 통사를 간직하고 있는 한국인들에게 이토 히로부미라는 인물은 민족적 비극의 원흉으로 오랫동안 부정적으로 인식되어오고 있다. 민족적 차원에서 가질 수 있는 악감정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이토 히로부미에 대한 감정적인 접근은 실질적으로 그가 행한 행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역사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을 망각시키게 할 우려를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토 히로부미의 행적과 그가 한일관계에 끼친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과거와 현재는 물론 미래의 한일관계가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서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토 히로부미: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 정일성, 지식 산업사
한국과 이토 히로부미, 이성환, 이토 유키오, 선인
이토 히로부미, 이종각, 선인
질문하는 한국사, 내일을 여는 역사재단, 서해문집
이토히로부미의 문명론과 한국통치, 이성환
‘이토히로부미’저격사건에 대한 각국 언론의 반응과 일본정부의 인식, 방광석
일본사의 ‘위인’ 한국사에서의 침략자 이토히로부미, 함동주
운요호 사건과 이토 히로부미, 김흥수
이토 히로부미의 근대 이미지, 정연욱
이토히로부미의 한국 사법정책과 그 귀결, 문준영
안중근 의거의 배경과 동앙평화론의 현대사적 의의, 윤경로
이토 히로부미의 교육이념을 통해서 본 일본근대교육성립의 한 단면, 정연욱
러일전쟁 이전 이토 히로부미의 조선 인식과 정책, 방광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