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이러스의 활동무대 확장의 원인 및 가능한 대책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4.1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Ⅰ. 바이러스 확산 실태

Ⅱ. 바이러스 확산의 원인
1.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환경 파괴
2. 교통의 발달
3. 바이러스의 변이
4. 가축의 대량사육
5. 환경의 변화
6. 새로운 질병을 진단하는 기술 향상

Ⅲ. 확산 방지 대책
1. 효과적인 백신 개발
2. 항바이러스제 개발
3. 철저한 개인위생
4. 체계적인 보건 시스템
5.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파괴 방지

본문내용

Ⅰ. 바이러스 확산 실태

세계 보건기구(WHO)는 ‘21세기는 전염병의 시대’라고 규정하고 있다. 감염질환 전문가들도 14세기 유럽인구의 3분의 1을 몰살시켰던 페스트(흑사병) 재앙이 21세기에 재현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신종 전염병(AIDS, SARS, 조류독감 등)이 세계 도처에서 발생해 확산되고 있으며 결핵, 페스트등과 같이 오래된 전염병들도 다시 부활하고 있다.

이러한 신종바이러스의 확산은 가히 폭발적인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신종 플루 바이러스의 경우, 감염 첫날 몇 마리의 돼지만 기침을 하지만 3~4일 후에는 한 농장의 모든 돼지가 심한 호흡곤란과 기침, 고열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이처럼 급성으로 전파되는 바이러스가 나타나면 그 피해는 엄청나다.

특히 최근에 급격히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어 이에 따라 바이러스의 원인과 확산 경로, 예방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바이러스의 활동무대 확장의 원인과 가능한 대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바이러스 확산의 원인

바이러스는 숙주에 기생해서 사는 생명체이다. 따라서 바이러스의 활동무대가 확장되었다는 것은 기생할 수 있는 숙주의 종이 다양해졌거나 그와의 접촉이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들이 다양해졌는데 그러한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환경 파괴
무분별한 개발에 의해 자연환경이 파괴되면서 사람과 격리되어 있던 동물들이 사람과 접촉할 기회가 증가되었다. 이로 인해 확산된 바이러스로는 리프트 계곡열, 라싸열, 크리미아 콩고 출혈열, 니파 바이러스 등이 있다.
리프트 계곡열(RVF)은 고열을 동반하는 바이러스성 인수공통전염병이다. 이 병이 처음 발생한 동아프리카 케냐에서는 농지 확대로 물이 부족해져 물을 공급하기 위해 댐 개발을 시작했다. 댐 건설로 인해 모기 서식처가 새롭게 조성되었고, 리프트 계곡열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를 통해 사람에게 전파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