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세 정책에 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2.03 | 최종수정일 2016.0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사회복지 정책과목에서 조세 관련 레포트로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사회복지정책과목 에이 맞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복지확대와 증세의 불가피성
Ⅲ. 비교적 관점에서 본 한국복지국가의 조세부담과 조세구조
Ⅳ. 수출주도경제개발과 한국형 조세체제의 형성
Ⅴ. 현 단계 증세논쟁과 조세정치 전망
Ⅵ. 나의 의견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에서의 복지국가 논의는 매우 활발했다. 60년대 산업화와 80년대 민주화를 배경으로 복지국가 발전이 이루어져 왔으나 그 발달 속도가 빠른 편은 아이었다. 여, 야가 모두 복지확대를 약속하고, 국민들도 동의하지만 증세에 대해서는 찬반이 엇갈린다. 증세 없는 복지확대가 가장 좋겠지만 이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조세체제를 ‘낮은 소득세로 인한 낮은 조세부담’체제라고 본다. 90년대 이후 소득재분배의 필요성이 커지고 복지욕구의 충족을 위해 소득세 중심의 증세가 불가피하지만, 이는 정치적 논란의 가능성이 크다. 이 논문은 첫째, 국제비교를 통해 한국 복지국가의 조세 특징을 찾아내고 둘째, 한국형 조세체제의 형성을 산업화 전략과 경로의존 맥락에서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복지국가 논쟁에서 나타난 증세관련 논의를 정리한다.

Ⅱ. 복지확대와 증세의 불가피성
우리나라 사회복지지출 수준은 OECD 회원국 중 최 하위권에 속한다. 우리의 경제력에 비추어볼 때도 복지의 수준은 상당히 낮다. 그러므로 다른 경제성숙단계의 복지국가에 비해 복지 확대를 위한 재정여건이 상대적으로 여유롭고 건전하다. 복지지출의 확대가 염려할 수준은 아니지만, 정부의 재정적자 확대와 함께 복지지출의 확대가 동반되고 있다. 2004년 이후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정부의 재정적자를 복지지출 확대 탓으로 모두 돌릴 수는 없지만 적어도 이명박 정부에서 늘어난 재정적자의 대부분은 감세와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추가적인 재정지출 때문이다. 이미 경제 분야 예산의 비중이 상당히 축소되어 있기 때문에 경제 사업비를 축소하여 복지비를 마련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 이와 같은 상황으로 볼 때 증세없이 복지지출을 계속 늘리기는 어려운 구조이다.

Ⅲ.비교적 관점에서 본 한국복지국가의 조세부담과 조세구조
서구선진국의 경우 GDP에 대한 조세비율은 경제발전과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따라 상승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