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근현대의 민족이론과 민족주의론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1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서론

2. 한국 근현대의 민족이론과 민족주의론
1) 민족주의 이론
2) 한국의 민족의 형성과 민족문제의 성격
3) 한국 근현대의 민족·민족주의론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민족이란 무엇이며 인간사회의 역사에서 언제부터 존재했는가. 민족은 왜 형성되었으며 인간사회의 발전과정 속에서 민족이 수행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입장이 존재하지만, 민족 형성의 동력과 본질을 파악하는 방식이나 민족이 형성된 시기를 기준으로 대체로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첫째, 민족의 본질을 정신이나 의식·의지에서 구하는 초역사적이고 관념론적인 입장으로, 이 이론의 원천은 독일의 헤르더나 헤겔의 ‘민족정신’에서 찾을 수 있다. 오펜하이머와 한스 콘의 견해도 여기에 포함되는데, 오펜하이머는 민족 속에서 민족의식을 도축해서는 안 되며 그오 반대로 “민족의식 속에서 민족을 찾아야만 한다.”고 주장하였다. 한스 콘 역시 민족의 가장 결정적인 요인으로 “생동하고 활동적인 공동체의지”를 주장하여, “민족이란 민족적 통일을 이루겠다는 의지의 결과로서 나타난다.”고 하였다.
이러한 입장은 역사상 등장한 사회적·민족적 통합과정의 진행, 민족적 소속의식과 동질감 등의 발생, 민족적 통일과 자주적 민족국가의 수립 노력 등을 객관적·인과적으로 해명하지 못한다. 단지 “민족의식과 민족과 이데올로기를 위한 정치의식 등만으로 위의 현상들을 설명하였고 또 의식이나 의지가 민족의 핵심적 기초라고 주장하고” 있을 뿐이다.
둘째, 민족의 본질을 문화의 공통성에서 찾는 문화공동체설이 있다. 노이만과 피어칸트 등은 높은 수준에 이른 독특한 문화적 업적의 결과 하나의 공통된 속성을 획득하고 그 속성을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수시키는 거대한 주민들을 민족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공동체의 기초는 “이미 복잡다단하게 혼합되어 있는 혈통이 아니다. 문화가 바로 공동체의 기반이다”라고 주장하였다. 헤이즈 또한 민족을 동일한 언어와 역사적 전통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문화적 집단’으로 파악하였다.

참고 자료

박호성,「민족의 개념」,『한국민족은 언제 형성되었나』, 역사문제연구소 학술토론회 자료집, 1992, 30쪽.
이인순,「동북아시아의 민족주의와 자원분쟁」,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2012.
근대사연구회 편, 「총론」,『중세사회해체기의 제문제』상,한울,1987,17쪽.
박한용, 『한국사24, 한국사의 이론과 방법-2』,한길사,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