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표적인 소그룹중심의 교회 윌로크릭 교회의 소그룹운영방침 및 경험내용 담겨있다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2.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회의 혁신을 위한 윌로크릭교회의 소그룹실제 운영방침

목차

1. 책제목
2. 저자소개
3. 중요한 주제들과 구성
4. 느낀점
5. 장/ 단점

본문내용

1975년 시카고에서 시작된 윌로크릭교회는 1991년까지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교회였다. 하지만, 윌로크릭은 성장과는 다른게 큰 문제를 갖게 되었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교회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맺지 못하고 교회를 떠나는 사람들과 교회가 성도를 돌보지 못하는 심각한 문제를 안고 성장하고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윌로크릭교회가 선택한 것이 바로 ‘소그룹 공동체’를 세워나가는 것이었다.

그들은 다시 온전한 공동체를 세우기 위해서 노력하면서 삶과 사역을 감당하는 하나의 방식으로 나아갔다. 이 방식은 자주 모여서 뜨겁게 기도하고, 서로의 삶을 나누고, 꿈을 나누고, 사람들의 헌신을 촉구하기 위해 셀 수 없을 만큼 자주 개인적인 만남을 가지면서, 사역자들과의 마음의 소통을 실천하게 되었다.

이런 노력은 서로간의 의심을 무너뜨리고 삶이 변화되고 성령의 은사들이 발견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결국 윌로크릭은 소그룹이 하나님의 프로그램인 교회에서, 소그룹 중심의 교회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당시 ‘소그룹 중심의 교회를 세우라’라는 제목이 나에게는 큰 물음표로 다가왔다. 사실 지금의 목장운영도 쉽지 않은 상태에서 윌로크릭교회의 소그룹 운영은 나에게는 너무나 넘 이야기 같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책을 열고 읽어 내려가는 순간 ‘공동체’라는 단어가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아마도‘공동체’라는 의미를 단순히 ‘목장모임’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던 나에게 윌로크릭교회에서의 공동체 소그룹은 이해되지 못한 개념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목회자 중심의 교회 운영에 익숙한 나에게는 소그룹 중심의 교회로 변화된 교회가 결코 쉽게 이해되지 못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원초적이면서 변화되지 못했던 나의 교회관을 깨뜨리게 되었고, 왜 ‘공동체’가 중요하며, 공동체 중심적인 소그룹으로 바뀌어야 되는지를 깨달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