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FC바르셀로나의 역사와 축구철학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4.1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FC바르셀로나 축구팀의 역사와 축구철학, 과거 사진 포함

목차

1. 개요

2. FC 바르셀로나의 역사
1) 경기장
2) 우승기록
3) Legend

2. FC 바르셀로나의 축구철학

본문내용

1. 개요

‘카탈로니아의 혼‘ FC 바르셀로나는 1899년 창단되었다. 상업도 시 바르셀로나는 카탈로니아의 주도(州都)다. FC 바르셀로나의 역사가 시작된 것은 스위스에서 온 자산가 한스 감퍼(Hans Gamper)에 의해서였다. 그는 1899년 10월 22일 지역신문 <로스 데포르테스>에 다음과 같은 광고를 게재했다.
“저는 바르셀로나에 축구팀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 스포츠에 흥미가 있으신 분은 화요일 오후 9시에서 11시 사이에 연락해 주세요.”
이 광고는 감퍼가 예상한 것 이상의 반향을 일으켰다. 잉글랜드, 스위스, 등 다양한 국적의 지원자가 몰려들었으며, 광고가 실린 뒤 한 달 후 첫 회의가 개최되었다. 이 회의에서 정식 축구 클럽이 탄생했다. 클럽 이름은 외국인을 개방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던 바르셀로나의 거리와 사람들에게 감사의 의미를 담은 ‘풋볼 클럽 바르셀로나(Foot-Ball Club Barcelona)' 한스 감퍼는 훗날 카탈로니아 식 이름인 호안 감페로 개명했다. FC 바르셀로나가 대외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엠블럼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엠블럼은 클럽의 정체성을 담아 오른쪽 상단 노란 바탕에 빨간 세로줄은 카탈로니아 주의 깃발을 의미하고 아랫부분의 파란색과 자주색 세로줄 무늬는 팀 컬러로 그 유명한 유니폼 디자인이다. 회의가 몇 번 계속되면서 유료 클럽 멤버라 할 수 있는 ’소시오(회원)‘가 조직된다. 자연스럽게 클럽을 운영하는 주체는 개인이 아니라 이사회가 되었다. 소시오 덕분에 FC 바르셀로나는 전대미문의 시민구단이 되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구단의 목적은 수익에 있다. 수많은 팬들의 기부와 지원을 통해 운영되는 FC 바르셀로나는 따로 이윤을 추구할 필요가 없다. 2011년까지도 바르셀로나 선수들이 입은 유니폼에는 스폰서 기업이 아닌 유니세프의 로고가 새겨져있었다. 소시오는 바르셀로나의 근간이자 자랑스러운 자산이다. 현재 전 세계의 10만 명 이상의 소시오들이 바르셀로나에 자금을 대고 있다. 전 로마 가톨릭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소시오의 1,080,000번째 멤버였으며, 바르셀로나 경기를 관람하기 위해 교황 취임식을 오전에 거행했을 정도로 열렬한 팬이었다.

참고 자료

FC 바르셀로나 공식 홈페이지 (http://www.fcbarcelona.com)
e지식채널 ⌜클럽 그 이상의 클럽⌟
홍대선, 손영래(2010) / 축구는 문화다, 책마루
피터 피스크(2009) / 비즈니스 지니어스, 마젤란
페란 소리아노(2010) / 우연히 들어가는 공은 없다, 잠
니시베 rps지(2012) / 더 팀 FC 바르셀로나, 한스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