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탑(세이토)과 신여성이 조선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4.1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여성문학 시간에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단행본과 논문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청탑(靑鞜)』의 배경과 내용
1. 등장 배경
2. 근대적 연애관
3. 정조와 모성에 대한 논의

Ⅲ .식민지 조선과 신여성

Ⅳ.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20세기 초엽 일본과 한국은 근대화 과정을 거쳤다. 근대화 과정 중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근대적 지식의 획득 노력과 함께 근대의 자유와 평등의 이상 실현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다는 것이며 특히 여성의 의식 변화는 여성 해방의 기초를 마련해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근대화라는 물결은 한일 양국 여성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근대 이전의 구여성과 대칭되는 ‘신여성’이 등장한다. ‘신여성’ 출현의 진원지는 영국이다. 1890년대 들어서면서 선발 자본주의국가였던 영국에는 사고방식이나 행동거지, 외모나 말투가 예전과 눈에 띄게 달라진 여성들이 대거 등장하였다. 바로 이들이 현재 우리가 신여성이라 부르는 여성들의 원조이다.
일본의 신여성들은 당시 한국 신여성들의 활동과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으므로, 일본 신여성의 글쓰기로 대표되는 『청탑()』을 살펴 본 뒤 일본 신여성들이 조선 여성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로 한다.

Ⅱ.『청탑(靑鞜)』의 배경과 내용

1. 등장 배경

신여성은 여성에 대한 인습적 규범에 이의를 제기하고 여성의 섹슈얼리티와 인간으로서의 권리에 대해 발언하였다. 그리고 그녀들의 이러한 발언과 행동은 당시 사회에 동요를 일으키며 새로운 젠더 이데올로기를 창출하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당시 사회는 기존의 가치관과의 충돌을 일으키는 신여성을 호의적으로 수용하기 보다는 비난과 조롱 그리고 스캔들과 중상(中傷)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이 신여성이라는 단어는 『청탑』창간 이후, 세이토 여성들을 가르키는 대명사로 자리 잡게 된다.
청탑은 정치와 언론의 자유를 억압받던 ‘겨울시대’에 창간되었다. 특히 청탑이 탄생한 시기라 할 수 있는 메이지 말기부터 다이쇼 초에 걸쳐 신문이나 잡지에는 ‘신여성’과 ‘양처현모’란 단어가 혼재되어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명지대 인문과학연구소, 『문학 속의 여성』, 도서출판 월인, 2002.
김명숙,『1920년대 신여성 등장배경』,동덕여자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학술논문, 2006.
박유미, 『세이토(青鞜)의 여성담론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9.
조혜현, 『한․일 근대 신여성 비교』,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