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질적연구에 대해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2.02 | 최종수정일 2015.0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등학교 때부터 나는 사회문화 과목에서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방법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워왔다. 그 때 당시에는 연구라는 초점보다는 그저 시험 문제를 풀기 위해서 양적연구 라든지 질적 연구의 특징들을 단순히 외우는 수준에 그쳤다. 그 때는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실질적인 의미 파악보다는 수박 겉핥기 식의 특징 나열 정도가 내가 아는 사회현상 연구 방법의 전부였다. 그리고는 대학교에 와서 조사방법론이라는 과목을 배우게 되었고, 이 과목을 통해서 다시 한번 양적연구, 질적 연구에 대해 배우게 되었고, 고등학교 때처럼 단순 문제풀이를 위한 지식습득이 아닌, 사회현상 연구의 아주 기본적인 부분부터 고등학교 때 잠시배운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와 같은 사회현상 연구방법, 그리고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를 진행하는 절차나 방법까지도 배워 점점 사회현상 연구에 대한 개념이 뚜렷하게 자리잡혀가고 있다.

<중 략>

연구 결과보다는 연구 과정을 중요시하고, 연구 자료를 귀납적으로 증명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질적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관심사는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다. 단순이 양적으로 자료를 모으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모아서 해석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예를 들면 대상자에게 설문지가 아니라 직접 대면하여 심층적으로 내면을 파헤치고 깊게 이해를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시로 면접법이 있다. 대상자를 보다 심도 있게 파헤치고 내면을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또 다른 예시로는 참여 관찰법이 있다. 참여 관찰법은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집단에 그들과 같은 모습으로 참여를 하여 그들의 입장에서 그 집단을 관찰하는 것이다. 이것 또한 질적 연구의 특징인 주관적인 면과 집단에 같이 흡수 되며 집단을 좀 더 이해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 우리 사회현상은 질적 연구로 연구를 해야 좀 더 현상의 이해가 쉬운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