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사회의 출현과 정보가 사회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방식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미디어 환경에 변화추세와 그에 대한 적절한 자세
2. 다수에 의해서 인터넷과 정보의 흐름이 작동하는 원동력
3. 온라인상에서 정보에 대한 필터링
4. 사회적인 이익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1
5. 사회적인 이익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2
6. 정리

본문내용

인터넷이 개발되고 널리 보급되었으며 스마트폰 등이 생겨나면서 현대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든지 다른 사람들과 소통이 가능하며 수많은 데이터와 정보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넘치는 데이터 속에서 사람들은 어떤 방식으로 반응하며 흐름을 이끌고 동참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어떤 방법으로 사회적인 측면에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따라서 정보사회가 최근에 어떤 식으로 발달하였는지부터 어떤 측면으로 접근하는 것이 사람들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 수 있는지 그와 관련된 Ted의 동영상 5개의 감상을 통한 평가를 중심으로 생각해 보기로 했다.

미디어 환경에 변화추세와 그에 대한 적절한 자세
(동영상 : 소셜미디어는 어떻게 역사를 만들 수 있을까)

‘소셜미디어는 어떻게 역사를 만들 수 있을까’ 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서 현재 직면하고 있는 정보사회의 혁신의 과정들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다. 우리가 살아가는 오늘은 인류 역사상 가장 크게 표현능력이 증가한 시대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현재 마주하기 시작한 미디어 세계에서는 모든 곳에 걸쳐 혁신이 일어나고 그 혁신이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한다. 예전에 미디어 분야의 혁신이 점차적으로 일어났지만 오늘날에는 혁신을 통해서 또 다른 혁신이 일어나기도 하고 그것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그 동안 미디어의 역사는 인쇄기술, 전화나 전신, 라디오나 텔레비전 등을 통해서 발전해 왔었다. 이러한 미디어 지형에는 비대칭성이 존재한다. 강연에서는 이러한 미디어들이 대화를 만드는 것에 탁월한 미디어는 집단을 만드는 것에는 쓸모가 없고 또한 집단을 만드는 것에 적합한 미디어는 대화를 만들기에는 부족하다고 설명한다. 왜냐하면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전화나 전신을 통해 일대일로만 소통이 가능했으며 집단 전체에게 무언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똑같은 메시지를 집단 전체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밖에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www.ted.com
Clay Shirky : 어떻게 소셜미디어는 역사를 만들어내는가(http://www.ted.com/talks/clay_shirky_how_cellphones_twitter_facebook_can_make_history)
Alexis Ohanian : 소셜미디어에서 뜨는 방법(http://www.ted.com/talks/alexis_ohanian_how_to_make_a_splash_in_social_media)
Markham Nolan : 온라인에서 진실과 허구를 구별하기(http://www.ted.com/talks/markham_nolan_how_to_separate_fact_and_fiction_online)
Paul Conneally : 디지털 인도주의(http://www.ted.com/talks/paul_conneally_digital_humanitarianism)
Gordon Brown : 전세계의 이로움을 위하여 웹을 연결하기(http://www.ted.com/talks/gordon_brown)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