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 Acute pharyngitis, 케이스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2.01 | 최종수정일 2015.04.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교수님 피드백 받고 전체적으로 수정된 완성본이구요
여러가지가 많이 있어서 케이스 하실때 도움이 많이 될거에요~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병태생리, 원인, 진단 및 검사, 증상 및 징 후, 치료 및 처치, 간호중재)

Ⅱ. 본론
1. 환자소개(입원경위, 진단명, 증상 및 징후, 진단 및 검사결과, 투약, 제공되고 있는 치료 및 처치, 간호 중재)
2. 간호과정(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

Ⅲ. 결론
1. 대상자의 간호과정과 관련된 재평가 및 재계획
2. 실습 소감

Ⅳ. 참고문헌(APA Style)

본문내용

1) 증상, 진단 및 검사
* 편도선(목구멍 뒷쪽에 있는 임파조직의 덩어리)의 염증

편도선
* 편도선은 태어날 때는 작았다가 점점 커져 사춘기가 되면 다시 작아짐, 편도선은 체내 다른 부위로부터 구강, 목구멍, 부비동 등으로 감염이 퍼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함
* 전염성이 있음

(1) 증상
대부분의 경우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이 나타난다. 뒤이어 인후통이 발생하고, 인두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연하곤란 증상이 나타난다. 환자는 두통, 전신 쇠약감,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증상을 호소한다. 혀의 표면이나 구강 내에 두껍고 끈적끈적한 점액이 있을 수 있다. 압통성의 경부임파선 비대 역시 흔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개 4~6일 정도 지속되고, 합병증이 없으면 점차 사라진다.
(2) 진단
급성기에는 인후검사상 충혈되고 비대해진 편도가 관찰되고 부분적으로 흰색 삼출액으로 덮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삼출액이 덮인 정도는 환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삼출액은 대개 편도와에 국한되어 있으며 특히 편도음와의 입구부에 생긴다. 아래 조직에 붙어있지 않고 여러 개의 작은 삼출액이 모여 있는 형태를 여포성이라고 하며, 이것들이 합쳐지면 막형, 또는 위막형이라고 한다.
(3) 검사
말초혈액도말 검사상 백혈구 증가증이 있으며, 급성기에는 표적세포(target cell)가 발견되기도 한다. 세균성 편도염의 경우에는 그람 염색법이 세균 확인에 유용하며, 경험적 치료를 시행했을 때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세균배양검사가 도움이 된다. β 용혈성 연쇄상구균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인후부의 조직을 얻어 세균배양검사를 하거나 항원검사(rapid strep test)를 해야 한다. 배양검사의 결과는 수일이 걸리지만, 항원검사는 수 분 내에 결과를 알 수 있고 특이도가 90% 이상으로 매우 높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항원검사 결과가 양성이면 항생제 투여를 시작하고, 결과가 음성이면 세균을 확인하기 위해 배양검사를 하게 된다.

참고 자료

김영혜 외 공저, 아동간호학 각론, 현문사, 2014
김영혜 외 공저,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2014
KMLE 의학 검색 엔진 http://www.kmle.co.kr
네이버 의학품 사전 http://terms.naver.com
간호진단과 이론적 근거, 현문사, 1996
간호 진단과 간호 중재, 최영희 외 다수, 현문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