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샤갈의 작품 <비테프스크 마을 풍경> 해석 및 연구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2.01 | 최종수정일 2016.09.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서양미술사 수업에서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 마르크 샤갈의 작품 중 <비테프스크 마을 풍경>을 선택하여 작품해석, 작가 의도 분석, 작품배경, 형식을 분석했습니다.
- 미술 작품 감상문, 미술전 후기 등을 작성하실 때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작품을 선정한 동기

2. 작품의 배경 조사

3. 형식 분석하기
1) 색채 분석하기
2) 선 분석하기
3) 대상 분석하기
4) 작가의도 해석하기

4. 결론

본문내용

2. 작품의 배경 조사
이 작품은 만들어진 1924년~1927년경, 그 당시에 샤갈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기에 이 작품을 그리게 되었을까. 먼저, 이 작품이 탄생하기까지의 샤갈의 생애를 조사해보았다.
샤갈(1887.7.7~1985.3.28)은 유대인출신으로서 러시아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시골의 미술 학교를 거쳐 왕실 미술 학교를 졸업한 후, 1910년 파리로 유학을 왔고 아카데미 쥘리앙에서 공부하면서 피카소와 입체파의 영향을 받았다. 이어 그는 야수파의 색채를 자기 나름대로 이용하여 아름답고 아담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고국으로 돌아왔고, 1917년 10월혁명 직후 러시아에서 샤갈의 제안으로 고향 비테프스크에 미술아카데미가 설립되었다. 책임자로 임명된 샤갈은 아방가르드의 핵심 인물들을 신설 미술아카데미의 교수로 모셨지만, 말레비치와 그의 동료들이 이념을 앞세우면서 샤갈과 심각한 의견충돌이 발생했다. 결국 1920년 샤갈은 학교를 떠나 모스크바로 옮겼으나, 모스크바에서도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입지는 점점 좁아졌고 결국 베를린을 거쳐 파리에 정착, 이곳을 제 2의 고향으로 삼게 되었다.

<중 략>

넷째, 작가의 의도 해석하기.
궁금증1. 도대체 큰 자루를 둘러맨 검정 옷을 입은 남자는 누구일까. 샤갈의 작품들을 조사하다가 이 남자의 정체를 알게 되었다. 바로 ‘샤갈, 본인’을 나타낸 것이다. 샤갈의 <비테프스크를 넘어서>(1914)작품에서도 이 의문의 남자가 등장한다. 눈으로 덮인 마을을 내려다보며 하늘을 나는 남자는 고독해보이면서 지루한 현실의 모습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를 통해 <비테프스크 마을 풍경>에서의 남자 또한 큰 짐을 지고 도망가는 모습에서 당시 불만스러운 시대와 고독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참고 자료

피카소와 모던아트
Picasso and Modern Art 전시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