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건강의 영향요인 중 기질과 정서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2.01 | 최종수정일 2014.1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건강
2. 정신건강의 영향요인 기질
1) 분열기질
2) 순환기질
3) 성격과 정신건강
3. 정신건강의 영향요인 정서
1) 공포
2) 분노
3) 행복
4) 정서와 정신건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정신과 육체로 이루어져 있다. 육체를 지배하는 것은 정신으로 사전적 의미는 “인간의 생각과 감정의 작용 그리고 행동을 지배하는 마음의 세계”라 표현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은 업무 스트레스, 성공에 대한 갈망, 빡빡한 시간관리,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정신적 안정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정신적 안정은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이며 정신안정을 위해서는 정신건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기질과 정서는 정신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정서표현 능력이 높은 사람이 낙천적이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정서가 발달한 사람이 보다 정신이 건강하다고 할 수 있다. 기질 또한 정신건강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기질은 유전적 요소에 의해 결정되고 생의 초기에 개인차가 나타나며 이러한 기질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친다.

<중 략>

2) 순환기질
E. 크레치머에 의한 성격유형의 일종. 비만형 체형인 사람에게 많다. 기분은 상쾌(고양)와 비애(우울)의 어느 한쪽으로 기울고, 또는 양자가 교대(순환)한다. 사교적으로 사람과 협조하기 쉽고(동조성격), 온화하고 유연성이 있으며 현실적 경험적인 사고방식으로 상황의 변화에 잘 순응한다. 쾌활, 느긋하고 유머러스, 정력적, 실제적, 이해심이 많은 특징이 있다. 비만형 정치가, 실업가 화려한 조직지도자등이 있다.이 성격이 정도가 심하고 병적인 것을 순환병질이라고 한다.

3) 성격과 정신건강
성격이란 일상생활에서 개인을 특징짓는 지속적이고 예측 가능한 감정 및 행동 경향으로, 자신이나 타인 및 환경에 대한 사고의 내용과 지각, 대인 관계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보이는 경향을 의미한다. 성격장애란 일반적인 범주를 벗어난 편향된 상태의 성격으로 정의된다. 성격장애 환자들은 비적응적 양상이 장기간 지속되며, 자신의 문제를 외부의 문제로 투사하는 경향이 있어 치료가 어렵다.

참고 자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2005). 신경정신의학. 중앙문화사.
신권철 (2012). 정신질환과 노동. 노동법연구.
이지영, 권석만 (2006). 정서조절과 정신병리의 관계. 상담 및 심리치료.
김현정 (2012). 긍정적 정신건강 모형의 타당화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