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여자, 정혜’를 감상 한 다음, 상담자로서의 관점에서 주인공의 심리 상태에 대해 분석하여 문제 행동의 원인을 찾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제시하세요.(A+받음)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2.01 | 최종수정일 2017.0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영화 ‘여자, 정혜’를 감상 한 다음, 상담자로서의 관점에서 주인공의 심리 상태에 대해 분석하여 문제 행동의 원인을 찾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제시하세요.(A+받음)(심리상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자, 정혜>의 줄거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여자, 정혜>를 보면서, 깊게 자리 잡고 있는 심리적인 상처를 완전히 치유하지 못한 채, 고독한 삶을 살고 있는 정혜의 모습, 그리고 작은 사건들을 통한 인연들과 그 인연을 위로하는 과정에서 자기를 치유해가고 있는 정혜의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 주인공 정혜의 심리적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전, 우선 주인공 정혜의 심리 상태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서 영화 내용을 먼저 파악해 보기로 하겠다.

<중 략>


(3) “아팠어요.”
영화속의 그녀는 이미 결혼한 적이 있는 여자로 그려진다. 신혼여행가서 남편이 그녀에게 물어보았다. “남자랑 처음 섹스했을때 어떤 느낌이었어?” 정혜는 얼굴을 굳히며, 덤덤한 듯 말한다. “그런 얘기 안하면 안되요?”라고. 남편이 자꾸 물어보자 한마디를 더한다. “그냥 아팠어요”라고. 그리고 그날 새벽, 신랑을 놔두고 몰래 도망 온 그녀는 전남편과 결혼하자마자 헤어지게 된다. 이 에피소드를 통해서 그녀의 첫 성관계가 불쾌한 기억임을 알 수 있었으며, 남편을 신혼여행지에서 버리고 올 정도로 뭔가 그녀의 트라우마를 크게 건들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한 모습에도 덤덤히 자신의 편을 들어주었던 어머니의 죽음은 눈물조차 흘리지 못할 정도로 그녀에게 깊은 상처를 남기는 듯 했다. 그리고 담배연기를 내밷는 정혜의 직장동료 친구에게 자신은 담배연기를 간접적으로 마시는게 좋다고 말한다. 이는 아마 담배향기를 피우던 그리운 어머니가 앞에 있는 느낌이 들어서 인지도 모르겠다.

(4) “여자구두 파는데, 남자직원은 아닌 거 같아요.”
구두를 인터넷으로 사는 그녀는 또 그런 이유가 있다. 예전에 한 구둣가게에서 남자직원이 그녀를 응대했던 불쾌한 기억때문이다. 그 남자직원은 그녀를 매장에서 안내할 때에도 그녀의 양어깨를 터치하면서 이끌고, 팔목을 이끌며 길을 안내한다.

참고 자료

정혜(2005)/우애령
박경애(1999)/인지행동 치료의 실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