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동주의 이론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 글은 행동주의에 대한 글입니다. 행동주의에서 학습이란 자극에 대한 행동의 변화를 말하며 대표적인 학자로는 왓슨,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등이 있습니다.

목차

1. 왓슨(Watson)의 행동주의
2.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3.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4.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5. 강화와 벌
6. 구드리(Guthrie)의 접근적 조건화
7. 헐(Hull)의 체계적 조건화

본문내용

1. 왓슨(Watson)의 행동주의
왓슨(Watson)은 행동주의 창시자로 교육만능설과 환경만능설을 주장한 행동주의 시초의 학자이다. 왓슨은 시간만 주어진다면 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빈도(frequency)의 원리
자극을 빈번하게 제시할수록 반응 또한 빈번하게 일어난다.

최신성(recency)의 원리
어떤 자극을 제시한 후, 얼마 뒤에 다시 위의 자극을 제시할 경우 최근의 반응을 할 가능성이 높다.

조건형성
자극과 반응이 연합이 일어나는 것으로 자극이 일어나면 반드시 동일한 반응이 뒤따르는 것을 말한다.

왓슨은 이러한 3가지의 원리를 가지고 학습이 이루어질 경우, 변호사든 과학자든 어떤 분야에서든지 뛰어난 인재로 학습을 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2.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Pavlov)는 원래 생물학자로 개의 타액 종소리를 들려줌으로써 종소리만으로도 타액이 분비되는 반응을 분비를 관찰할 수 있도록 개의 목을 짼 후에 호스를 끼우고 음식을 줌과 동시에관찰하였다.

먼저 개에게 먹이(S, Stimulus)라는 자극을 주면 개는 침(R, Response)을 흘림으로써 반응을 한다. 이때 먹이는 무조건자극(UCS, UnConditioned Stimulus)으로 실험과 관계없이 모든 개에게 동일한 반응(침을 흘리도록 하는 것)을 유발시키는 자극에 해당한다. 반면에 개에게 종소리를 들려주면 이는 중립자극(NS, Neutral Stimulus)이 되며 이는 조건화가 일어나기 전의 자극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중립자극을 준 후, 무조건 자극을 주면, 즉 먹이를 주기 전에 종소리를 들려주는 것을 반복하면 중립자극인 종소리가 조건화가 되어 개가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게 된다. 이 때 종소리는 조건자극(CS, Conditioned Stimulus)이 되며 종소리를 듣고도 침을 흘리는 반응은 조건반응(CR, Conditioned Response)이 된다.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조건자극에 대하여 조건반응이 일어나는 것으로 조건화되는 것을 학습의 원리로 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