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등신화 서평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등신화는 전기 소설이라는 새로운 소설의 형태를 만들어내고 당시 동아시아의 문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는 김시습이 쓴 금오신화, 베트남의 전기만록, 일본의 가비자 등 여러 책의 모티브가 되기도 하였다.
먼저 전등신화는 ‘초의 심지를 잘라서 불빛을 밝혀 가며 읽을 진기한 이야기’라는 의미로 처음에 40권 ‘전등록‘이라는 이름이었으나 모두 유실되고 포강윤 호자앙이 자기의 서기인 전이화로부터 ’전등신화‘ ㅅ본 4권을 얻어 구우에게 부탁하여 영락 19년에 교정한 것으로 지금 전하여지는 것이 모두 4권이다. 각 권마다 5편씩으로 나뉘고 부록 1편으로 총 21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잇다. 당나라 시기의 소설을 본떠 고금의 괴담기문을 엮어서 만든 이 책은 당대 전기의 계통을 이은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이야기가 많으며, 문체 또한 화려하다. 대표작으로는 미인과 살아 있는 미남과의 사랑을 그린 ’모란등기‘가 있다. 또한 이 작품은 명대에 후속된'여화(餘話)'나'인화(因話)'와'삼언(三言)','이박(二拍)'은 물론 청대 포송령의 '요재지이', 그리고 한국 조선 중엽 김시습의 '금오신화'에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이처럼 전등신화는 중국 고전 문학사에 중요한 작품 중의 하나이며 특히 우리나라 문학과 관련하여 더욱 그 가치가 높은 것 같다. 전등신화의 총21편의 내용은 금오신화와 비슷한 부분이 많았는데, 특히 금오신화의 작품과 비교해 보면 ‘등목취유치경원기‘와 '녹의인전'은 '만복사저포'와 유사하며, '위당기우기'와 '취취전'은 '이생규장전'과 비슷한 내용이었다. 또한 '감호야범기'는'취유부벽정기'와, '영호생명몽록'과 '태허사법전'은 '남염부주지'와 비슷했다. 마지막으로 '수궁경회록'과 '용당영회록'은 '용궁부연록'과 유사했다. 이들 작품들은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했지만 기본 틀은 매우 비슷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