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약은 우리 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가, 야자와 사이언스오피스 저, 이동희 역, 전나무숲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1.30 | 최종수정일 2014.1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항 우울제
2. 알츠하이머 치료제
3. 스테로이드
4. 두통약
5. 항생제
6. 당뇨병치료제
7. 항암제
8. 인플루엔자 치료제
9. 알레르기 치료제(항 히스타민제)
10. 모르핀
11. 느낀점

본문내용

약의 역사를 살펴보면 수백 년 전에는 치료에 효과가 있는 성분이 포함된 식물이나 음식으로서 병을 치료했다. 하지만 산업화가 진행 된 100여 년 전부터 필요한 성분을 추출하여 아주 작은 어디서든 복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약이라는 것은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질병에 걸렸을 때 빨리 치료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약의 종류가 너무 많고 성분이나 작용 메커니즘도 다 다르기에 우리들이 약의 성질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대부분이 화학물질이며 생각지 못한 부작용도 엄청나다. 때문에 환자들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으며 쓰지 않는 것 보다 못한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지금부터 약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항 우울제
우울증은 현대사회생긴 현대형 병이다. 종착역은 자실이다. 정신적으로 초기에는 단순하게 기분이 좋지 않은 것이지만 그대로 방치할 경우 특별한 병이 아닌 이유로 인생을 마치게 될 수 있다. 꼭 정신상태가 불안정한 상태의 사람 뿐만 아니라 이상 징후가 없었던 사람도 얻게 되는 병이다. 자가진단이 가능한 병이며 아주 일반적인 마음의 병이라 볼 수 있다. 미국에서의 우울증환자에 대한 통계가 있는데 남성의 12%, 여성의 20%가 일생에 한 번 우울증에 걸리며, 10% 이상은 두 번 이상 발병한다고 한다. 일본에서도 약 800만 명 정도가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통계는 주변사람 중에 우울증 환자가 분명히 있으며 나 자신이 환자일지도 모른다.

우울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과거에는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선천적인 질병이라고 말 했으나 실제로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며, 스트레스가 원인인 병도 아니다. 대신 우울증의 정체를 뇌의 신경생리학적 질병이라고 보았다. 이 같은 주장은 고혈압 환자와 결핵환자가 보인 두드러진 증상에서 나타났다. 혈압약을 오래 사용한 환자가 심한 우울증에 걸리거나 반대로 결핵 치료제를 사용한 환자의 우울증이 가벼워졌다는 수많은 사례가 나온 것이다. 이에 따라서 우울증의 원인물질로 떠오른 것이 ‘모노아민류’였다.

참고 자료

약은 우리 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가
야자와 사이언스오피스 편저, 이동희 옮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