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CU case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원인과 병태생리
2. 증상과 징후
3. 진단 및 치료

Ⅲ. 연구기간 및 방법
1. 간호사정
(1) 개인력
(2) 건강력
(3) 신체검진
(4) 치료 및 경과
(5) 진단을 위한 검사
(6) 치료에 사용된 약물
2. 간호과정 적용 모형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질 병의 정의 및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뇌는 중추신경계로서 말초신경계와는 달리 한번 손상되면 다시는 재생될 수 없다.
그리고 뇌는 우리 몸의 모든 부분을 관장하고 있기 때문에 뇌의 문제가 곧 신경학적인 문제로 연결된다. 이런 이유로 뇌와 관련된 질병은 심각하게 연구되어지고 있고 중요하다.
중환자실에 경막하혈종과 지주막하혈종을 각각 가지고 계신 분들은 있었지만, case대상자분은 외상성 경막하혈종과 지주막하혈종 모두를 가지고 계신 조금은 특이한 case분이라서 study 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 뇌는 중추신경계 중 형태적 ·기능적으로 가장 고차(高次)의 통합을 실행하는 부분이며, 견고한 두개골 안에 들어있어 외부의 상해로부터 보호되고, 뇌막은 섬유성 결체조직으로 대뇌반구와 척수를 덮고 있으며 대뇌와 척수를 지지하고 보호하며 영양과 혈액공급의 통로가 되고 있으며 경막, 지주막, 연막으로 구성된다.

경막=뇌막 중 가장 바깥층을 이루며 뇌를 덮는 두 개의 경막은 두개골에 단단히 부착되어 두 층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척수를 덮는 경막은 척추골에 부착되어 있지 않으며 한층의 뇌막으로 되어 있다.

지주막=경막 다음에 위치하는 막으로 연막과는 실같은 조직으로 연결되어 있다.
연막과 달리 표면에 함몰이 없이 연속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큰 공간인 지주 막하공간이 만들어 진다.

① 경막하 혈종(출혈) (SDH: subdural hematoma)
1. 원인과 병태생리
- 정의 및 원인
:SDH는 Acute, Subacute, Chronic으로 분류하는데 급성은 외상 후 48~72시간이내를 말한다.
두부외상으로 인해 경막과 지주막 사이에 출혈이 생긴 것을 외상성 경막하 출혈(혈종)이라고 한다. 사망률이 50%에, 대부분 심한 두부외상 후에 나타나고 심한 뇌좌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나 노년층에서는 아주 경미한 외상 후에도 나타날 수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 이향련 외
네이버 건강페이지 검색
간호진단 - ELSEVIER - 고일선 외
http://www.medalert.co.kr/
http://www.kml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