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맨틱 시대의 시대별 역사와특징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1.3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역사적 배경
2. 문화적 특징
3. 예술품
4. 복식의 특징

본문내용

역사적 배경
로맨틱 스타일 (Romantic Style - 1815~1848)
전쟁과 혁명을 치른 뒤 유럽의 군주들과 지배계급들은 1789년 이전의 구체제로 복고하기를 희망하였으며, 유럽제국의 반동 보수 경향은 자연히 구 귀족 중심의 사회가 되었다. 또한 부와 지성 위에서 기반을 닦아 온 시민계급은 자본주의 산업체제 하에서 그 지위를 더욱 신장시켰으며, 부르조아적 기반 위에 세워진 왕정 복고시대는 낭만적 양식(romantic style)이 지배하게 되었다.

루이 18세에서 챨스 10세로 이어지는 시기는 왕정이 복고된 시대로 모든 문화가 귀족풍으로 되돌아간 것과 같이 남자의 복식도 옛 귀족풍을 부활시켜 다소 변화하였다. 또 혁명으로 인해 나폴레옹 제정이 붕괴되고 왕정이 복고됨에 따라 스타일의 완전한 변화가 여성복에 나타났다. 이 당시 새로 유행한 귀족풍의 의상은 네크라인을 옆으로 퍼지게 넓게 파서 어깨를 많이 드러내놓고 허리는 가늘게 조여 그 당시까지 직선의 실루엣을 가졌던 고전적인 스커트를 다시 버팀대로 부풀린 형태로, 귀족적인 화려함과 낭만적인 분위기를 나타내는 X자형 실루엣이었다. 이는 르네상스(renaissance)의 실루엣과 매우 유사하였는데, 이와 같은 신르네상스 스타일(new renaissance style)을 로맨틱 스타일이라고 부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