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진시황제(秦始皇帝)는 성군(聖君)이다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진시황제(秦始皇帝)의 생애와 업적(業績)
Ⅲ. 현대에서 평가받는 진시황
Ⅳ. 진시황제(秦始皇帝)가 성군일 수밖에 없는 이유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진시황은 혼란스러웠던 중국대륙을 최초로 통일한 왕으로서, 그가 통일 후에 시행했던 정책과 업적은 지금 현재 중국에서도 칭송받고 있는 왕 중에 한명이다. 또한 고대의 전설 중 하나인 삼황오제(三皇五帝) 중에서 황제(皇帝)의 모티브가 된 인물이기도 하면서, 현대에 들어와서도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가 극명하게 갈리는 인물 중 한명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가 시행했던 제도나 정치 때문에 성군(聖君)인가 혹은 폭군(暴君)인가 하는 서로 상반되는 의견이 제시되는 인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진시황에 대해서 탐구해보고자 한다. 그의 생애는 물론이고, 그가 진(秦)을 통일하고 시행했던 정책에 대해 알아보며, 지금 중국에서 평가받고 있는 진시황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결과적으로 진시황이 성군일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언급해보고자 한다.

Ⅱ. 진시황제(秦始皇帝)의 생애와 업적(業績)
진시황의 원래 이름은 정(政)이다. 기원전 259년 장양왕 자초의 아들로 태어난 그가 왕위에 올랐을 때 그의 나이는 불과 12살이었으며, 정치는 자연히 어머니 태후와 여불위에게 맡겨졌다. 여불위는 대상인 출신으로 일찍이 정치적 야망을 품고 조나라에 인질로 있던 자초에, 접근 곤궁한 처지에 있던 그의 후원자가 되어, 공작을 통해 자초를 즉위시켰다. 그리고 자초가 여불위의 애첩에게 마음을 빼앗기자, 그녀마저도 자초에게 바쳤는데, 그러나 애첩은 이미 여불위의 아이를 임신하고 있었다. 따지고 보면 시황제의 아버지는 여불위였던 것이다.
당시의 국제 정세는 전국시대의 진(秦)을 포함하여 전국7웅이 차례로 강성하여 절묘한 외교술과 권모술수를 구사하면서 상호대립과 항쟁을 계속하였다. 이 가운데 후진국이었던 진이 상앙의 변법을 통해 일약 군사대국으로 성장하고 전국 중기 이후부터는 국제정세의 주도권을 장악하였다. 그리고 합종책에 기반한 6국의 동맹을 교묘한 외교술로 격파하면서 6국을 압박하여 갔다. 그러나 내정에서는 소양왕이 죽은 뒤 왕실이 불안하였다.

참고 자료

박한제 외 4명, 2007, 『아틀라스 중국사』 사계절
안정해, 1993, 『중국사 100장면』 가람기획
이춘식, 2007, 『중국 고대의 역사와 문화』 신서원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