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간이 멈춰버린 중세 도시 “모로코의 페스”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모로코 소개
2. 모로코의 역사
3. 페스(Fes) 소개
4.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사 “페스 메디나”
5. 이슬람 지성계의 중심지 페스
6. 페스에 자리잡은 이슬람 문화
7. 메디나의 가죽공예(테너리-Tannerie)

본문내용

1. 모로코 소개
모로코의 국가 정식 명칭은 모로코 왕국(Kingdom of Morocco)이며, 수도는 라바트(Rabat)이다. 모로코는 아프리카의 북서부 끝, 지중해의 남서쪽에 위치하며 북쪽으로 스페인(Spain), 동쪽으로 알제리, 남쪽으로 모리타니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인구는 2010년 7월 기준으로 3128만 명이다. 모로코의 공용어는 아랍어와 베르베르어이고 프랑스어가 상용어이자 제1 외국어이다. 종교는 이슬람교 수니파가 인구의 98.7 %, 기독교가 1.1%, 유대교가 0.2%이다. 이슬람교는 국교로서 국왕이 종교 수반을 겸한다. 헌법으로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나 모로코인에 대해서는 이슬람교 외의 종교 포교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2. 모로코의 역사
이드리스(Idriss, 8~11세기) 왕조는 모로코 최초의 통일 왕조이다. 787년 이슬람교가 수니파와 시아파로 분열된 뒤 시아파 일부가 수니파의 박해를 피하고자 물레이 이드리스(Moulay Idriss)의 인솔 아래 모로코로 피난해 788년 이드리스 왕조를 세웠다. 이드리스 왕조는 모로코 내 아랍 왕조 수립의 기틀을 확립하였다. 물레이 이드리스 2세(Moulay Idriss II) 시대에 건설된 도시 페스(Fes)는 스페인과 아프리카 북부를 잇는 중요한 교역지로 발달하였다. 이후 13세기경 모로코 지역에 거주하던 부족 중 하나인 메린족은 모하드 왕조 쇠퇴에 따른 혼란기에 페스(Fes)를 수도로 삼고 메레니드 왕조(Merenids)를 수립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