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입체음향 및 5.1채널 스피커의 정의와 배치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30 | 최종수정일 201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입체음향에 대한 개요와

돌비, DTS, THX의 특징을 다루었으며

5.1 채널 스피커의 정의와 배치 방법을 정리 하였습니다.

목차

Ⅰ. 입체 음향의 정의

Ⅱ. 입체 음향의 방식
1) 2채널 스테레오 음향
2) 5.1채널 서라운드 음향
3) 모노럴
4) 바이노럴
5) 모노포닉
6) 스테레오포닉

Ⅲ. 재생기술
1) Dolby
2) DTS(Digital Theater System)
3) THX

Ⅳ. 5.1ch의 정의와 배치

본문내용

Ⅰ. 입체 음향의 정의

서로 분리된 2개 이상의 음향이 사운드 트랙에 기록되어 2개 이상의 스피커를 통해 재생되는 음향이다. 스크린이나 극장 안 여러 곳에서 소리가 나오는 듯한 인상을 만들어낸다. 이 시스템은 박진감 있는 음향을 만들 뿐만 아니라 특히 음원의 위치에 따른 위치감을 만들어 낸다.
입체 음향은 와이드 스크린 시대가 도래 하면서 영화 제작의 중요한 부분으로 대두된다. 1952년에 도입된, 3개의 영사기로 화면을 중복시키는 방식인 시네라마(Cinerama) 시스템에서는 스크린 후면과 극장 안 여러 곳에 설치된 6대의 스피커로 음향을 내기 위해 영상과 동조하여 작동하는 7개의 마그네틱 사운드 트랙을 사용했다.
쉽게 말해, 입체 음향은 2채널을 이용하여 방향감, 거리감 현장감을 재현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2채널 스테레오만으로는 모든 방향의 음상을 재현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최근에는 전체 대역 5채널과 저음 전용 스피커를 이용한 5.1채널 서라운드 음향이 표준화되어 있다

Ⅱ. 입체 음향의 방식

1) 2채널 스테레오 음향
본래는 입체음향을 뜻하는 영어단어 ‘stereophonic sound’의 약어이다. 음향에서 모노(Mono)와 상응되는 용어로, 인간의 귀에 맞추어서 소리를 오른쪽과 왼쪽의 두 가지 채널로 보내는 체계를 뜻한다.
2채널 스테레오 음향의 특징은 좌우 방향감 재현, 원근감 또는 거리감 재현 그리고 녹음 현장의 현장감과 공간감의 재현에 있다. 여기서 공간감이란 연주회장과 같이 음에 포위되어 현장감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며 2채널 스테레오 음향의 최적 청취위치는 두 스피커 사이를 하나의 변으로 이루는 정삼각형 꼭짓점의 위치이다.
2채널 스테레오 옴향의 단점은 최적 청치 위기가 한 점 뿐이라는 것, 중앙 음상이 허 음상이므로 음상이 명확하지 않고 흐리다는 점, 상하와 전후 음상 정위가 생기지 않는 다는 점에 있다.

2) 5.1채널 서라운드 음향
청취자를 중심으로 전방의 왼쪽, 중간, 오른쪽과 후방의 왼쪽, 오른쪽 등에 5개의 스피커와 저음을 보강하기 위한 서브 우퍼(0.1)가 별도로 구성된 방식.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