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애착 보고서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예비 부모 입장에서 느낀 점(내가 부모가 된다면 어떻게 아이를 양육할 것인가? 나는 어떤 애착 유형인가? 나의 성장과정과 관련하여 느낀 점 등)
(2)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느낀 점 (나는 아이들을 어떤 존재로 보고 있는가? 아이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 것인가? 등)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나의 생각과 느낌 위주로 작성

본문내용

(1) 예비 부모 입장에서 느낀 점(내가 부모가 된다면 어떻게 아이를 양육할 것인가? 나는 어떤 애착 유형인가? 나의 성장과정과 관련하여 느낀 점 등)

예비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축소판 같은 존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부모들은 아이들을 위해서 또는 사회를 위해서 아이들이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을 가지길 바란다. 그래서 과도한 애정이나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것과 반대로 아예 아이에게 무관심한 경우도 적지 않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는 부모의 역할은 아이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탐구하고 인간의 기본적인 능력을 부모에게 의존하지 않을 만큼의 독립심을 기르기 위해서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애착은 생후 1년을 전후하여 아기와 아기를 돌보는 사람, 즉 부모와 가지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지칭하는 것이다. 애착은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보았듯이 아이에게 성장하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부모가 아기에게 적절한 수준의 애착을 가지고 아기가 양육자에 대한 신뢰를 가지게 된다면 이를 안정 애착이라고 한다. 아기가 안정 애착인 상태가 된다면 기본적인 상호 작용 능력을 바탕으로 성장하여 다른 사람들과 교류 할 경우에도 다른 사람들의 욕구와 감정을 이끌어내 쉽게 공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