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 관찰계획서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자신이 가꾸게 될 꽃과 채소의 특징 및 관리방법
1) 치자 익소라
2) 무
3) 청치마 상추

2.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한다는 전재아래 관찰일지 또는 관찰계획서

본문내용

1. 자신이 가꾸게 될 꽃과 채소의 특징 및 관리방법

치자 익소라

특징

꼭두서니과의 꽃나무로, 중국 남부와 말레이지아가 원산이며 높이가 1미터쯤 자라는 상록성 관목. 익소라를 화분에 재배할 때는 높이 20∼30cm에서 곁가지가 나뉘어지고 각각의 줄기 끝에 꽃이 핀다. 꽃이 피는 시기는 봄부터 가을까지이고(5∼7월에 개화하며 일부는 8∼9월에 개화) 열매는 맺지 않는다. 꽃봉오리가 처음에는 매우 작지만 점점 개화 시점이 다가오면서 봉오리가 커지기 시작해서 완전히 개화가 되면 어른 주먹 크기만큼 커지는데, 물론 한 송이가 큰 것이 아니라 여러 송이가 모여서 크게 보인다. 보통 실내재배에서는 새순의 끝 부분에 10월 하순∼11월 상순에 꽃눈이 생기고 다음해 5∼7월에 개화하며 일부는 8∼9월에 개화하는 것도 있다. 꽃눈은 가지치기 후 3개월 또는 잎이 4매 이상 나온 가지가 10∼15℃에 약 40일간 있으면 생기고 낮 기온 25℃, 밤 기온 13℃에서 40∼50일 있으면 꽃눈의 분화에 필요한 온도가 충족된다.

관리 방법


잘 자라고 꽃이 잘 피게 하려면 햇빛을 잘 받게 재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사광선을 피하되 조심스럽게 관리한다. 일조량이 부족하면 연약하게 자라고 꽃눈의 발생이 부실하여 꽃이 엉성하게 핀다. 그러나 여름의 강한 광선은 잎을 타게 할 수 있으므로 차광을 해 주어야 한다. 한 여름의 강한 햇살만 가려 주고 충분하게 햇볕을 쪼여 주어야만 건강하게 자라고 꽃눈의 분화도 잘 된다.

온도
온도관리는 개화에 상당히 중요하므로 가을부터 겨울까지는 비교적 저온으로 관리해야 꽃눈의 분화가 잘 되므로 이 때는 야간 최저온도를 5℃로 하고 이른봄부터는 15℃ 이상으로 온도를 높여주어 꽃눈의 생장을 도와준다. 많이 기르는 화초인 군자란과 같은 정도의 저온처리 과정을 거쳐야만 꽃이 잘 피는 공통점이 있다. 생육적온은 20℃이고 5℃ 이하가 되면 잎의 색깔이 나빠진다.

물주기
한번 뿌리를 건조시켜 버리면 뿌리에 병이 생기고 회복 불가능한 경우가 있으므로 뿌리가 마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꽃이 핀 후에도 물주는 양을 줄이고, 1개월 정도 다소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면 다음 꽃이 잘 피게 된다. 꽃이 진 후에는 잎에 분무해 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