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별언어변인 레포트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성별변인에 따른 언어 차이
2. 성별 변인에 따른 언어 차이 문제점
3. 성별 변인에 따른 언어 차이 해결책
4. 선생님의 입장에서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방안

본문내용

1. 성별변인에 따른 언어 차이

연령뿐만 아니라 성별도 사회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다는 견해를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별은 분명하고, 자연적이고, 변화될 수 없는 선천적인 특성입니다. 오늘날 이분법적 성별에 대한 가정은 비판 받고 사회적, 문화적으로 구조화된 분류범주로 파악됩니다. 성별은 문화적, 역사적, 개별적으로 매우 가변적인 것이기 때문에 일상의 의미로 가정된 성별의 명확성, 자연스러움 그리고 불변화성은 경험적으로 근거가 없는 것으로 일렬의 증거들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일차적으로 성별은 사회적으로 구조화되어 있고, 자연스러운 구속성에 기인되지 않는다는 점이 강조됩니다. 이분법적 성별성 자체는 보편타당성을 요구할 수 있는 사회적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에서는 성별부류와 한번 할당된 성별을 바꿀 수 있는 가능성도 열려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거의 모든 북아메리카 원주민 사회에서는 성별분업이 행해지는데, 일종의 행위가 그 사람의 사회적 성별 소속성을 정의한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문화에서 성별이 상이하게 구조화 될 뿐만 아니라 동일문화 내에서도 관계체계의 변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상황에 따른 생성과정으로서의 성은 개인에 의해 일상의 상호행위에서 성별이 생성되고, 문화에 따른 특수한 기대에 의해 성별에 적합한 태도가 실행됩니다. 규약화 된 기호체계의 도움으로 사회적, 상징적인 상호행위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사회적인 행위의 일차적인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언어는 성에서 결정적인 위치를 점하게 되고, 언어적인 태도는 개인의 성별을 구성하는 중심적인 도구가 됩니다.
대화는 여성성과 남성성의 사회적 개념의 개별적인 실현으로 이해되는 반면 성별개념을 확고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범주화에 대한 강요와 더불어 언어체계의 규범들은 암시적으로 가치도 전달합니다. 그래서 남성형은 우세한 성별로 인간이라는 범주의 대표적인 표본으로 인지되도록 촉구되는 것입니다. 이 규범은 언어습득에서 매우 일찍 또한 지속적으로 전이되기 때문에 사회적인 필요성으로 인식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적이고, 변화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