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H.T.P/HTP/K.F.D/KFD/미술치료/심리/심리상담/아동상담_실제사례 보고서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실제의 주변 사례를 대입한것이기 때문에 다른사람과 중복이 되지 않습니다.
상담 과제에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전체적인 인상
2. 내용적 분석
3. PDI
4. 나무검사
5. 내용적 분석
6. PDI
7. 사람검사
8. 내용적 분석
9. 여자상 (신데렐라)
10. 내용적 분석
11. PDI
12. KFD
13. 역동성
14. 인물특성

본문내용

클라이언트 : 김OO (20세)
총 소요시간 : 11분 20초

전체적인 인상

그림의 크기는 적당히 크며, 종이의 정가운데 위치하고 있다. 중앙에 위치한 그림은 자율적이고 적응을 잘하며, 자아중심적인 경향을 시사하는 것일 수 있다.
클라이언트는 모든 그림에 기저선을 그리지 않았다. 보통의 경우 집을 그릴 때 종이의 밑면을 기저선으로 활용하거나, 그려넣기 마련인데 집,나무 모두 하늘에 둥둥 떠있는 형상을 하고 있었다. “왜 땅을 그려넣지 않았어?” 라고 물어보니 “어? 그러네. 항상 저렇게 그려서 몰랐어.”라는 대답을 하였다. 클라이언트는 현실과의 접촉에 문제가 있거나, 현실과의 접촉의 불안정성, 정서적 불안정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었다. 이는 사람그림에서도 적용이 된다. 보통의 사람이 아닌 만화캐릭터를 그려 넣었다. 여성과 남성 모두 머리카락을 굉장히 강조해서 그렸다. 남성은 머리가 삐쭉삐쭉 솟아있는 매우 특이한 형상을 하고 있었고, 여성은 머리가 굉장히 길며 머리카락을 세세하게 한올-한올 묘사를 해놓았다. 머리카락을 굉장히 강조해놓은 것으로 봤을 때 자아도취적 성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나무그림검사에서 나무의 나이는 50세라고 대답하였다. “나무는 몇 살까지 살까?” 하고 물으니 300년 이상 오래오래 살 것이라 하였다. 나무의 나이를 본인의 나이보다 많게 제시하며 본인의 미성숙함을 감추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나무의 뿌리를 생략한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나무의 가지는 두 개인데, 위로 뻗어나가는 형상이 아니고, 매우 짧으며 뾰족하다. 영어 M처럼 위로 곧게 그려져 있다. 나무 줄기가 위로 올라가지 못하고 수평방향인 것은 외부의 압력을 느껴 성취욕구 상실했거나, 표면적으로만 복종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현실 부적응 상태를 뜻 한다.
집 그림에 살고 있는 가족들이 모두 행복하고, 웃는 표정을 하고 있다고 이야기한 것으로 보아 클라이언트의 가정은 화목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K.F.D검사에서는 엄마를 그림에 그려넣지 않으려고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