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추자료]태변 흡인 증후군, MAS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9 | 최종수정일 2015.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태변 흡인 증후군(meconium aspiration syndrome, MAS)에 관한 자료입니다.
내용에 흠은 없으며 오타 및 맞춤법이 잘못표기된 글씨도 없습니다.
그리고 태변 흡인 증후군을 무엇보다도 잘 이해할 수 있는 병태생리의 표(영어)가 그림으로 첨부되어 있어서
MAS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도 대략적으로 이해는 할 수 있습니다.
믿고 사셔도 괜찮습니다.

목차

1. 정의
2. 병태생리
3. 발생 위험인자
4. 증상
5. 진단
6. 예방
7. 치료
8. 간호
9.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상적인 태아는 엄마 뱃속에 있는 동안 소화기관 운동에 중요한 호르몬인 모틀린(motilin) 수치가 저하되어 있어 장운동이 없고, 항문 괄약근이 조여져 있으며 찐득거리는 태변이 항문을 막고 있어 자궁 내에서 태변이 배출되지 않는다. 하지만 만삭이 지나서 과숙아가 되면 모틸린 수치가 증가되어 장 운동이 발생된다.

제대가 눌리거나 두부 압박이 있으면 미주신경이 자극되어 항문 괄약근이 열리면서 태변을 배출하는 경우도 있다. 또는 자궁 내 태아에게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태아의 저산소증과 산혈증으로 항문 괄약근이 열리고 태변을 배출하게 된다. 이러한 태변 배출은 양수 내 감염을 조장하는 인자이기도 하다.

그동안 알려진 태변흡인증후군의 발생을 촉진하는 위험인자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특이한 것은 다른 신생아 질환과 달리 미숙아는 위험인자가 아니라는 것이고, 재태 연령 34주 미만의 신생아에서는 태변흡인증후군이 드물다.

발생의 위험인자
산모의 당뇨
산모의 고혈압
산모가 흡연하는 경우
산모의 심혈관계질환
산모의 만성 호흡기 질환
재태 연령 41주 이상의 과숙아
임신중독증
양수 감소증
자궁내 성장부전
낮은 생체물리학적 지표
비정상적인 태아 심박수

간혹 태아 곤란 없이도 분만 직후나 분만 도중에 태변을 보는 경우도 있다. 태변을 배출했다는 것 자체 보다 중요한 것은 아기가 첫 호흡을 하면서 태변을 흡인하는 것이다. 태변은 여러 가지 기전으로 호흡기를 자극하고 나쁜 영향을 끼친다. 대표적인 예로는, 기도 폐색, 인공 폐 활성 물질의 비활성화, 화학적 폐 염증, 폐혈관의 수축이 있다.

임상증상
태변이 착색된 신생아에서 다른 원인으로 설명되지 않는 호흡곤란이 있으면 일단 태변 흡입 증후군을 의심해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분만 당시 초록색 태변이 섞인 양수가 있는 것이 태변흡인증후군의 첫 증상이며, 태변이 양수 내 배출 된지 오래 되었다면 아기의 피부, 제대, 손톱 등이 태변에 의해서 착색되어 있을 수도 있다.

참고 자료

김영혜 외 3명, 아동간호학 각론. 현문사, 2014.
심미경 외 6명, 아동간호학. 미학사, 2005.
Sigma Theta Tau Lambda 외 2명, 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 2003.
전시자 외 5명, 간호과정. 현문사, 2004.
홍창의 김명임, 소아과학.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