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NS CASE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4.11.29 워드파일MS 워드 (doc)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간호력
2) 질병에 대한 기술
3) 대상자의 간호과정
4) 투약
5) 특수치료
6) 임상 병리적 검사결과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상적으로 척추는 옆에서 보았을 때 S자 모양으로 굴곡을 이루고 있는데 이는 신체의 운동역학적인 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척추는 기둥 노릇을 하는 딱딱한 척추체, 척수가 지나가는 구멍을 만들어주는 척추궁, 척추신경이 지나가는 추간공과 근육이 붙기 위한 횡돌기와 극돌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개 겹쳐져 쌓여있다. 딱딱한 척추체 사이에는 속으로 들어갈수록 말랑말랑한 추간판이 끼여있어 관절 운동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척추와 척추궁 사이에는 관절(후관절)이 좌우에 하나씩 있어 추간판과 함께 3개의 관절이 상호영향을 미치며 척추가 움직이게 된다.

<중 략>

태어날 때부터 척추신경 다발이 지나가는 공간이 좁아 어린 나이에 다리가 저린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 가장 극단적인 예가 일부 왜소증 환자들에게서 관찰된다. 이들 중 ‘연골 무혈성증’환자의 경우, 특징적인 얼굴 형태와 저신장, 그리고, 선천성 척추관 협착증을 나타낸다. 일부에서는 중년이후에 하반신 마비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정상적인 사람에서도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은 사람들이 있으며, 이런 경우, 조금만 디스크가 튀어나와도 심한 증상을 호소한다. 이런 사람의 경우, 비교적 이른 나이에 약 30대 초반이나, 20대 후반에도 심한 증상을 호소하며 병원을 방문하기도 하며, 심한 경우 대 ,소변 장애가 이미 동반된 상태에서 처음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들도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의 척추관의 넓이가 정상인지, 혹은 좁은지는 MRI나 CT와 같은 정밀검사를 하지 않고는 알 수 없다. 따라서 심한 증상을 호소하는 젊은 사람에서, 필요하면 정밀 검사를 요할 수 있다.

<중 략>

간호목표 계획 및 수행
장기: 대상자의 질환이 완화되어 더 이상 통증을 호소하지 않는다.
단기: 대상자는 통증이 경감되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한다.
대상자는 통증조절 방법을 안다.
대상자의 통증 정도 사정시 0점을 가리킨다. 통증의 형태와 정도, 지속시간, 특성을 사정함.
Brace를 이용하여 편안한 자세를 유지함.
수술 부위에 oozing 이나 기타 염증 소견의 징후가 있는지 확인함.
불편감이 있을시 이야기 하도록 함.
Ambulation 시 주의하도록 함.
열 전기 치료 시행함.

참고 자료

http://www.samna.co.kr
http://www.kumc.or.kr
http://images.google.co.kr
http://news.media.daum.net
http://spinewoori.com
http://snuh.snu.ac.kr
성인간호 실습 지침서(2005), 현문사, 전시자 외, p95~p98
간호진단과 계획(2003), 서울대학교 출판부, 서울대학교병원 저
간호과정(2004), 현문사, 전시자 외 저, p101~p288
인체의 구조와 기능(2003), 계축문화사, ELAINE N, AMARIEB 저, p340~3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