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새터민과의 인터뷰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11.2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새터민이란?
2. 하나원?
3. 영화 <크로싱>을 통한 북한 사회의 현실적 모습
4. 새터민과의 인터뷰

본문내용

새터민이란?
기존의 탈북자라는 용어를 대신하여 ‘새로운 터전에서 삶을 시작하는 사람’ 이라는 순 우리말로 탈북자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시키고 이미지 제고를 위해 선정된 순 우리말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새터민의 수는 2012년을 기준으로 약 2만명으로 많은 인원이 탈북을 하여 남한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들이 남한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일은 어떤 것이 있으며, 이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지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다.

<중 략>

1) 인천에 거주중인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3학년, 29살 지철호씨 와의 인터뷰
: 함경북도 해령에서 탈북한지 만 6년이 된 새터민으로 탈북 과정과 남한에 오게 된 계기, 적응과정을 인터뷰함. (인터뷰 내용 첨부1)
2) 강남에 거주하는 새터민, 18세 김예화 학생과의 인터뷰
: 탈북한지 만 2년된 새터민 학생으로 남한에서의 학교생활(학업과 교우 관계, 수업의 차이점)과 앞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대학, 학과 그리고 장래희망에 대하여 인터뷰함. (인터뷰 질문지 첨부2)
3) 공릉동 하나원 사회복지사 인터뷰
4) : 새터민이 넘어오는 주된 배경, 경로 와 북한과 남한의 생활 문화 차이, 새터민 지원에 대한 견해를 인터뷰함.
5) 2008년 탈북한 30대 초반 여자 대학원생과의 메일 인터뷰
: 탈북의 계기와 과정, 남한에서의 적응과 문화차이에 대하여 인터뷰함.

<중 략>

Q : 자기소개
“함경북도 해령에서 온 지철호입니다. 탈북한지 만 6년이 되었고요. 북한에서는 23년 살았습니다.”
Q : 탈북과정은?
A : “부모님이 먼저 탈북하시고 나중에 3형제가 남한에 오게 되었어요.” 북한을 나와서 부터의 모든 과정이 힘들었다. 두만강을 지나 변방대를 지날 때와 중국 권면을 가는 기차에서 신분증 검사를 받을 때 목숨이 위험한 순간이었고, 탈북과정에서 잡힐 것을 대비해 독약을 지니고 다녔다. 아버지는 북한에서 나오시다가 군인들에게 잡히셨고 고문을 받으시고 3일 만에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Q : 남한에 오게 된 계기는?
A : 중국으로 드나드는 사람들을 통해 중국에서는 자기가 일한 만큼 먹고 살 수 있을 수 있는데 북한은 열심히 일해도 굶어죽고, 노동자 일인당 간부 10~20명씩 노동자의 노동력을 갈취해서 살아가서 힘들었다. 탈북을 한 것이 내 인생의 도약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