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방법)과 장애요인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
1.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2. 상대를 존경하고 신뢰감을 조성하라
3. 장애물을 제거하라
4. 피드백을 하라
5. 강압이나 조작을 피하라
6. 상대방을 수용하려는 자세를 가져라
7. 소문을 활용하라

본문내용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이란 일련의 과정을 거쳐 송신자가 의도한 대로 수신자에게 메시지(정보)가 전달될 뿐만 아니라 이해되어야 하는 성질의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의 가정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나 그 어떤 집단에서나이 같은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이란 실로 어렵다는 것을 체험하고 있다.
스토너(J. A. F. Stoner)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는 의사소통의 과정이 실로 복잡하다는 데서 연유될 뿐만 아니라 인간은 본질적으로 성장배경, 욕구, 정서, 가치관 및 경향에 따라 현실(real)을 지각하고 해석한다는 데서 연유된다고 본다.

<중 략>

효과적인 대화능력은 자신의 의견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 못지않게 상대방의 이야기를 정성껏 들어주는 수용의 자세가 병행되지 않으면 안 된다.
적극적인 경청이란 소리를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전달하고자 하는 말의 내용은 물론 그 내면에 깔려 있는 동기나 정서에 귀를 기울여 듣고 이해된 바를 상대방에게 피드백 하여 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것은 평가․ 의견 ․ 충고․ 분석 ․ 의문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의미하는 것 그 자체가 무엇인가를 이해하며 듣는 것을 의미한다. '경청'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수준으로 구분될 수 있는 데 투사적 경청이 메시지를 상호 잘 이해할 수 있는 단계이다.

<중 략>

일반적으로 상대방을 제압하거나 지배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을 경직시키고 조직의 사막화를 촉진시킨다. 커뮤니케이션은 강압의 도구가 아니라 협조와 이해를 통해 조직을 활성화시키는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되기 위해서는 어느 한쪽이 다른 한쪽을 일방적으로 지배해서는 결코 아니 된다.
지위와 권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때로 자기의 지위를 이용하여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려고 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이 권력의 남용이나 조작적인 상황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상대방을 승리와 패배의 시각에서 판단해 버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