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로자의 생산윤리, 생산윤리수준의 제고방안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근로자의 생산윤리
1. 품질관리
2. 노동생산성 향상
3. 근로자윤리의 변화
1) 제1단계: 장인윤리의 시대(18세기까지)
2) 제2단계(19세기): 기업가윤리의 시대
3) 제3단계(20세기): 직업윤리의 시대
4) 제4단계(21세기): 직업인의 자아실현시대

Ⅱ. 생산윤리수준의 제고 방안
1. 경영 관리자 차원
2. 근로자차원

본문내용

근로자는 생산 활동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의 소중한 자산이다. 과거에는 기업을 '자본, 설비, 원료 및 기술의 합리적인 조합인 물리적 ․ 기술적 시스템'으로 보았으나, 오늘날에는 기업을 '근로자, 관리자, 경영자가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든 인적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경영자가 아무리 윤리적인 경영을 하려고 해도 근로자들의 윤리수준이 높지 못하면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근로자의 윤리적 문제는 다음과 같은 활동분야에서 많이 나타나게 된다.

<중 략>

오늘날 기업조직의 거대화는 새로운 계층을 탄생시켜보다 많은 승진기회를 창출한다. 조직생활에서 승진은 구성원의 지대한 관심사이다. 왜냐하면 승진은 임금의 상승과 더불어 조직 내 영향력을 강화시켜 신분상승의 효과를 수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직적 계층구조 속에서 승진의 기회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인으로서 근로자의 고민과 심리적 압박은 가중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전문가정신'에도 문제가 나타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조직생활 속에서 승진만이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유일한 수단이 될 수는 없다. 개인의 자아실현과 평생직업인 또는 전문인으로서의 긍지가 중요하게 평가받고 있는 시대이다.

<중 략>

근로자차원에서 고려할 수 있는 생산관련 윤리수준의 제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근로자는 직업인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가져야 한다. 지식사회에서 자신의 경쟁력은 자기 스스로 높인다는 사실을 깨닫고, 직업인정신과 전문인정신으로 자아실현이 가능하다는 사실에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직업인으로서의 영역은 수직적 변화보다도 수평적 ․ 횡적 관점을 더 넓혀야 한다. 따라서 근로자의 직업윤리는 이러한 직업인으로서의 자아실현을 충족시키는 길이라 생각된다.
둘째, 건전한 조직풍토와 노사문화를 형성하려는 적극적인 의지와 노사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현대기업은 근로자, 관리자, 경영자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은 모두 기업목적달성에 필요한 중요한 자산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