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슬관절경 수술 후 감염환자 관리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4.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슬관절내시경 후 발생하는 감염에 대한 정의와 관리, 치료에 대해 정리되어 있습니다.
간호학교재와 의학책자 감염관련 서적을 읽고
수술부위감염에 대한 컨퍼런스 자료로 만들었습니다.

목차

1. 관절내시경 수술이란?
2. 관절내시경 수술의 특징
3. 수술부위 감염 (SSI: surgical site infection)
4. 감염환자 검사
5. 치료 & 수술
6. 감염예방

본문내용

인체는 수많은 관절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관절은 많은 운동량으로 인하여 퇴행성 변화와 각종 질환이 많이 발생하게 되고, 최근에는 교통사고, 산업재해, 빈번한 스포츠 손상으로 인해 관절의 손상이 늘고 있다. 이러한 관절의 질환이나 손상에 대해 예전에는 직접 관절을 절개하는 수술을 행하였다. 그러나 1981년 takage에 의해 최초로 슬관절 관절경이 시도된 후, 발전을 거듭한 관절경 수술은 관절의 병변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한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잡게 되었다.
관절경은 일종으로 내시경으로 관절 내의 구조물을 직접 보면서 필요한 정확한 진단이나, 혹은 치료에 필요한 처치를 하는 첨단 장비이다. 정형외과 영역에서 시행하는 관절경은 무릎관절, 어깨관절, 발목관절 등에 널리 쓰이고 있다.
관절경 시술은 주로 수면마취 또는 척추마취를 하게 된다. 관절경 수술을 위해서는 수술 전 검사와 입원이 필요하다. 수술 전 검사는 주로 외래에서 시행하며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보통 2-3일 정도의 입원기간이 필요하고, 시술하는 처치에 따라 입원이 길어질 수 있다.

<중 략>

5.치료
치료의 세가지 원칙은 1)관절을 적절히 배농하고, 2)패혈증의 전신적 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병행하며, 3)관절을 안정된 위치에서 고정시키는 것이다.
①항생제(antibiotic drugs)
초기 항생제 치료는 환자의 연령과 위험인자를 고려하여 경험적으로 시작하고, 균배양과 감수성이 얻어지면 이에 맞는 항생제로 교체한다. 항생제 치료기간은 원인균의 종류, 환자의 상태, 치료에 대한 반응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나 항생제에 잘 반응하는 H.influenza type B, Neisseria, streptococcus 등은 2주 이내 사용할 수 있고, 항생제에 서서히 반응하는 staphylococcus, gram-negative bacilli 등은 4-6주간 치료를 요할 수 있다. 그러나 고관절이나 견관절에 염증이 있는 경우,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 치료에 반응이 좋지 않은 환자는 기간이 더 연장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