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인간 등정의 발자취를 읽고

저작시기 2013.07 |등록일 2014.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간 등정의 발자취를 읽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과제 점수는 A+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상상력, 이성, 진화, 문명…. 이 단어들의 공통점은 모두 ‘인간’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덕에 인간은 연약한 육체를 가지고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만물의 영장으로 활약해올 수 있었다.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맹수들과 비교해 열악한 생존 조건에 놓여있는 것이 사실이다. 먹잇감을 사냥하는데 필요한 날카로운 이빨이나 뿔, 천적 앞에서 도망갈 수 있게 해주는 빠른 달리기 실력 혹은 날개, 강한 힘, 위 급상황시 적을 공격할 맹독 등 인간은 야생 환경 속에서 버텨낼만한 자연적 조건을 어느 하나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상상력과 이성이라는 인간 고유의 ‘무기’를 가지고 자연환경에서 살아남았다.

<중 략>

한편, 다양한 분야에 관한 내용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천문학과 현대물리학에 관련된 부분이었다. 물론 과학과 문명의 발전사에 있어서 각 부분들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만큼 특정 분야가 ‘더’ 중요하다거나 혹은 ‘덜’ 중요하다고 단언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분야 중, 이 두 분야에 대한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중 략>

이러한 책의 논의를 종합해 볼 때, 문화적 진화란 어느 날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과학의 발전과 함께 발생해왔으며, 이 때 과학의 발전은 인간 상상력을 토대로 학습, 발견, 발명된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또한 학습이나 발견, 발명, 예술을 길러내는 핵심 요소는 상상력과 이성이라는 것 역시 책을 관통하고 있는 저자의 주장이다.
이는 지금까지 과학이라고 하면 어렵게만 느껴지던 나에게 과학이란 우리의 삶에서 동떨어진 채로 복잡다단한 실험실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이란 사회의 다양한 분야의 형성과 발전에 있어 밀접한 영향을 주고 받아왔음을 깨닫고 하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네이버 두산 백과사전 「아이슈타인 상대성 이론」
네이버 두산 백과사전 「뉴턴 만유인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