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학 피아제, 비고츠키 이론 요약 (인지발달단계 이론, 사회문화이론)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한 총 정리 및 비교입니다.
과제로써도 손색이 없고 시험공부할때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1. <다양한 기술 수행 수준의 차이를 설명하기>
2. <인지발달의 기제>
3. <인지발단단계>
4. <Piaget 이론에 대한 평가>
5. <신 Piaget 이론>
6. <Piaget 을 넘어서>
7.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8. <Vygotsky 이론에 대한 평가>
9. <교육에의 적용>
10. <Piaget와 Vygotsky 이론 비교>

본문내용

‘과학자로서의 아동’ 에 도태를 둠. 나이가 어릴 때에 아동의 과학적 탐구는 인지능력에 의해 제한된다. 그러나 모든 단계에서 아동들은 적극적으로 세상을 탐구하려고 하고 그것에 이름을 붙이려고 한다.

<다양한 기술 수행 수준의 차이를 설명하기>
아동들은 모든 영역이 균등하게 발달되는 것은 아니다. 모둔 영역에서 능력들이 동시에 발달된다 할지라도 능력이 다양한 영역으로 전파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고 주장. Piaget는 그 시간을 수평적격차(horizontal decalage)라고 불렀다. 수평적 격차란 발달의 단계 내에서 다양한 인지적 영역이나 활동 기간에 나타나는 수행의 일시적차이를 의미한다. 즉 발달이란 대체적으로 영역 일반적 이라는 것이다.

<인지발달의 기제>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인지발달이 일어나는 가장 중요한 기제는 평형화(equilibration) 이다. 평형화란 환경의 요구에 대한 인지구조의 균형을 의미한다. 그리고 아동이 세상과 상호작용할 때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세상과 일치하지 않는 상황과 마주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상의 상태와 아동의 정신세계에 있는 선행 개념 간의 불일치를 불평형화(disequilibrium) 이라고 했으며 아동들에게 불평형화는 발달의 촉진제이므로 유익하다고 보았다. 평형화는 두 가지 과정에 의해 획득될 수 있다.

■동화(assimilation)라는 과정에서, 아동은 새로운 정보를 그가 이미 형성한 스키마에 맞추려고 시도한다.
■조절(accomodation)라는 과정에서, 아동은 기존의 스키마에 동화할 수 없는 정보를 조작하기 위하여 새로운 스키마를 만들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은 전적으로 새로운 스키마를 창조할 필요가 있다.

*스키마(schema)란? 새로운 경험이 내면화되고 이해되는 정신의 모델 또는 틀. 어린이가 상이한 발달단계에서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을 묘사하기 위해 피아제(Piaget)에 의해 사용된 이 용어는 이미 수립된 이해방식 또는 경험구성의 방식이 새로운 사건을 이해하는데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설명해 주는 데 쓰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