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헌고찰-전립선비대증, 방광결석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1.28 | 최종수정일 2015.0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전립선 비대증
2. 방광결석
3. 출처

본문내용

-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비대는 전립선 한가운데를 통과하는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이 잘 안 나오게 되거나 성기능 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중년이후 소변 때문에 밤에 자다가 한 두번 이상 일어나 오줌을 자주 누게 되는 빈뇨 증상을 보이게 되면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하게 된다.

1) 병태 생리
전립선은 방광 바로 아래에 위치하는 작은 살구만한 크기의 장기로 남자에서 정액성분의 일부를 만들어 내는 기능을 한다. 남성의 요도가 전립선을 통과하고 있다. 따라서 전립선이 어떤 이유에서든지 커지게 되면 요도가 눌려서 소변을 보는 배뇨작용에 장애가 생길 수 있다. 전립선이 요도를 감싸고 있기 때문에 전립선이 커지면서 소변보는데 문제가 생긴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Benign prostatic hyperplasia, BPH)이란 커진 전립선에 의하여 요도가 눌려 배뇨와 관련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⑴ 전립선의 크기
출생한 남자 아기의 전립선의 크기는 콩알만 하지만 아기가 성장하면서 서서히 사춘기까지 전립선은 커져서 20대에는 성인의 크기에 도달한다. 이때 전립선의 무게는 약 15-20 g 정도로 호두알 크기 정도이다. 그런데 전립선은 40대부터 다시 빠르게 커진다.

⑵ 전립선의 크기가 나이에 비례하는 이유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불분명한 상태이다. 그러나 남성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발생하는 호르몬의 변화가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다. 고령기 남성에서는 고환기능이 떨어지면서 고환에서 분비되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농도저하로 상대적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높아지게 되는데 이러한 호르몬의 변화가 전립선비대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전립선비대증은 가족력이 있어 직계가족에 이 질환이 있는 사람이 더 많이 발병한다.

참고 자료

이향련 외 (2007), 여섯째 판 성인간호학 2, 수문사
순천향대 의과대학 소화기 연구소 (2006), 소화기학, 고려의학
서문자 외 8명 (2000), 성인간호학 하 (Ⅰ,Ⅱ), 수문사
Joyce M.Black외 (2004), 성인간호학, 정담미디어
송미순 외 (1994), 진단적 검사와 간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