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과정-소아과 (쯔쯔가무시병)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1.28 | 최종수정일 2015.0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기간 및 방법
3. 문헌고찰

Ⅱ. 결론

본문내용

쯔쯔가무시병은 리켓치아 쯔쯔가무시에 의한 급성 열성 전염병으로, 아시아의 동부, 남동 지역, 인도, 호주 북부 지역과 주위 섬들에 국한되어 발생하며, 쥐 등에 기생하는 진드기에 물려서 감염된다. 1-2주의 잠복기를 거치며, 피부발진은 발병 후 5-8일경에 몸통에 주로 생기며, 진드기가 문 곳에 피부궤양을 볼 수 있다. 유행성 출혈열, 렙토스피라증과 구분하기 위해서는 혈청학적 검사가 필요하며, 환자를 격리시킬 필요는 없다. 쯔쯔가무시병은 동남아시아 및 극동지역에서 발견되는 감염증이며, 국내에서는 현재 전국 각처에서 발생되고 있다. 숲에서 감염되는 까닭에 국내에서는 계절적으로 늦가을에 많고 겨울철에는 발생되지 않으며, 농부, 군인, 야외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주로 감염된다. 개발된 백신은 없다.
그런데 요즘 가을철을 맞아 소풍이나 나들이를 가는 아동들에게 이런 감염증상이 종종 나타나 입원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므로 조기발견 치료하여 합병증을 줄이고 질병을 예방하기위해 이번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중 략>

신장질환에 의한 단백뇨: 요검사를 할 때마다 단백이 나타나는 경우 신장 질환.
1) 사구체성 단백뇨: 사구체 장애로 단백이 많이 통과.
① 급. 만성 사구체 신장염(하루의 요 단백량이 극히 소량에서 수 10g까지 다양)

② 신증후군( 1일 3g이상으로 다량, 중증은 요 단백 때문에 혈중 단백 농도 감소)

③ 아미로이드시스(유전분증), 당뇨병, 교원병 등

2)세뇨관성 단백뇨: 세뇨관 장애로 단백의 재흡수가 잘 되지 않아 많이 배설, 윌슨(Wilson)병, 이식 신, 중금속 및 약물 중독
3) 신전성 단백뇨: 단백의 이상증가, 골수종, 혈색소 뇨증, 미오글로빈 뇨증
4) 신후성 단백뇨: 신우 하부 요로질환, 요관, 방광, 요도의 결석, 감염, 종양 등
신장병 이외의 원인에 의한 단백뇨
1) 기능성 단백뇨: 심한 운동 후, 발열, 정신적 흥분, 요추 전굴(척추를 앞으로 구부린 자세)을 오래 취할 경우에 일과성으로 요단백이 나타날 수 있음.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현문사)
개정판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현문사)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 - KIMS POC v2.5 (http://poc.uuh.ulsan.kr/Page.aspx?MenuID=SpDrugList&SP=A)
네이버 검색 (쯔쯔가무시병 질병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