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테일러 & 길브레스 업적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테일러와 길브레스 업적입니다.

목차

1. 테일러의 업적
(1) 테일러의 생애
(2) 과학적 관리법의 등장배경
(3) 과학적 관리론의 구성
(4) 과학적 관리법
(5) 과학적 관리법 정리

2. 길브레스 업적

3. 테일러와 길브레스의 동작연구의 차이

본문내용

1.테일러
(1) 테일러의 생애
테일러(Fredrick Winslow Taylor.1856-1915)는 미국 필라델피아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필립엑스터학원을 거쳐 하버드 법과대학에 우등생으로 합격하였으나, 안질로 시력이 나빠져서 법과대학을 포기하고 18세가 되던 1874년 필라델피아 수력공사에서 4년간 기계 견습공으로 일을 배우게 된다. 그 후 22세가 되던 1874년부터 12년간 미드베일 철강회사에 근무하면서 이 기간 중 스티븐스 공과대학에서 기계공학을 공부하고 결혼하게 된다. 미드베일 철강회사에 근무하면서 테일러는 작업자들의 생산성이 형편없이 낮은 것을 보고 이는 작업자들의 잘못이 아니라 비과학적인 경영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작업자들의 직무분석이 부실하게 성과급제도의 표준이 부적절하였고, 작업자들의 생산량이 증대하여 너무 많은 보수를 받게 될 때에는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임율을 절하하는 관행이 보편화되었으며, 작업자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간편한 작업방법을 숨길 뿐 아니라 조직적으로 태업을 벌이는 좋지 못한 상황들이 만연하고 있었던 것이다.

(2) 과학적 관리법의 등장배경
미국에서는 19세기 후반에 철도, 통신, 철강, 화학, 기계 산업의 눈부신 발전에 힘입어 기업규모가 증가하고 시장규모도 증가하였으나 기업조직이 복잡해지면서 기업의 노동생산성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배경에서 1880년에 창설된 미국기계기사협회의 엔지니어들은 노동생산성의 향상을 위하여 기계설계, 공장배치, 작업방법 등 일련의 작업관리를 과학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