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 A H case study A+ 자료입니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1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서론 [사례 선정 동기 및 목적]

II. 본론
1. 문헌고찰
1) 해부, 생리 및 병리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간호
2. 간호과정 적용
1) 간호사정
가. 간호력 및 신체검진
나. 임상병리 검사 및 진단적 검사
다. 대상자의 약물치료 현황
라. 대상자의 기타 치료(식이, 운동, 특수 치료 등) 현황이나 계획
2) 간호진단

Ⅲ. 결론
1. 사례요약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사례 선정 동기 및 목적]
ER-ICU의 NS에선 뇌혈관성 질환 중의 하나인 지주막하 출혈 case가 많이 있다.
학교에서 이론적으로 공부한 것이지만 막상 실습을 나오니 잘 떠오르지 않았다.
요즘 TV 드라마나 영화에선 뇌혈관성 질환이 많이 다루어져 흥미가 있었고, 지도교수님께서 신경계를 다시 한번 정리해주셔서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아야겠다는 목표가 생겼다.
사례연구 보고서를 하면서 임상에선 어떤 처치, 간호를 하는지 관찰하여 올바른 간호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고자 노력하였다.

II. 본론
1. 문헌고찰
1) 해부, 생리 및 병리
출혈성 뇌졸중은 뇌졸중의 15%를 차지하며 뇌혈관이 파열되는 뇌실질내 출혈과 지주막하 출혈을 일으키는 뇌동맥류가 있다.

(1) 뇌내 출혈(ICH: Intracerebral hemorrhage) :
흔히 뇌출혈하면 ICH를 의미한다. 이는 대부분은 고혈압과 관련되어 탄력이 떨어진 혈관이 혈압이 오르는 상황에서 터지면서 뇌실질로 출혈이 일어나 혈종을 형성하는 질환이다.
뇌내출혈의 50%는 대략 피각과 내포, 백질, 시상, 소뇌반구, 뇌교에서 발생한다.
피각은 고혈압성 출혈의 가장 흔한 부위로 인접한 내포가 손상된다.

(2) 지주막하 출혈(SAH: Subarachnoid hemorrhage) :
지주막 아래쪽 공간에 생기는 출혈로 가장 흔한 원인이 Willis환이 생긴 동맥류의 파열이다.
90%가 선천적이며 80%는 Willis환에 생긴다.
가장 흔한 뇌동맥류의 형태는 방추형과 낭상 동맥류이다.
두 형태 모두 동맥벽의 선천적 이상으로 인한 것이며 낭상 동맥류가 더 흔하다.
낭상 동맥류는 혈관에 흔히 목 혹은 좁아진 부위를 갖고 있다. 한 개 이상의 동맥류가 있을 수 있으 며 대부분은 후교통동맥과 내경동맥 접합부에 있는 Willis환의 전반 부위에 발생한다.
방추형 동맥류는 주로 더 큰 동맥인 기저동맥과 경동맥에 발생하고 쉽게 파열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Ⅱ , 12장 신경계 건강문제와 간호 / 수문사 / 이향련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