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아세포종(Neuroblastoma) 사례연구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1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간호과정으로는
병원생활, 항암제치료와 관련된 불안
백혈구 감소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목차

1. 간호과정 사례 보고서
2. 문헌고찰 [신경모세포종(Neuroblastoma)]

본문내용

1) 정의
신경모세포종(Neurolastoma)은 뇌 밖의 신경계에서 자라며 아동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암으로 전체 아동 암에 약 8%을 차지한다. 주로 2세전에 진단되며 비록 전이(metastasis)가 되었다 하더라도 어린환자들은 상태가 양호한 경우가 많을 뿐 아니라 때로는 종양을 산발적으로 퇴화시키는 경우도 있게 된다.
약 75%가 복강이나 골반 속에 발생하고, 이들 중 50%가 콩팥 바로 위에 있는 부신에서 발생하지만 교감신경이 있는 곳에는 어느 곳에서 발생할 수 있다. 교감신경은 뇌부터 엉덩이까지 척추 주변에 있기 때문에 머리부터 엉덩이까지 척추 주위 어느 곳에서도 신경모세포종이 발생할 수 있다. 약 20%가 흉곽 내에 발생하고, 목 주위, 코, 간, 두개골 내에 발생한다.

2) 원인 및 유발요인
신경아세포종을 일으키는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대부분의 신경아세포종의 세포들은 비정상적인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1번 염색체 이상과 연관되어 발생한다고 추정하고 있다. 가족성 신경아세포종의 경우에는 9개월 이전의 매우 어린 나이에 발생하며, 다발성으로 신체의 여러 군데 발생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신경아세포종의 20% 정도는 유전적 돌연변이와 출생 후의 이차적 돌연변이로 인해 나타나게 되며, 이 두 가지 돌연변이가 비 조절성 세포를 증식시킨다. 그 밖의 경우에는 출생 후 발생되는 두 가지 돌연변이로 볼 수 있다.

<중 략>

일반 증상으로는 체중이 줄어들고, 밤에 잘 때 베갯잇이나 이불을 적실 정도로 식은 땀이 많이 나고, 원인을 알수 없는 열이 계속되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도 효과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증상들은 종양이 몸 전체로 전이된 경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 외에 나타날수 있는 일반 증상으로는 빈혈로 인하여 창백해 보이거나, 식욕이 없어지고 설사, 고혈압 등이 나타날 수 있다.

▷ 환자의 60~70%가 진단 당시에 이미 전이를 일으켰으며, 골수의 전이가 가장 많다. 환자가 호소하는 주요 증상이 전이로 인한 증상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