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반두라의 자기 효능감 (윤리,도덕)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1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반두라의 자기 효능감에 대해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시중 서적을 바탕으로 작성하였기에 과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제 점수는 A+입니다.

목차

1. 서론

2. 들어가며
➊효능 신념의 속성과 기능
➋ 효능감 형성과정
➌ 변화하는 가족체제 구조와 자기효능감
➍ 지적발달과 자기효능감
➎직업개발과 추구
➏자기효능감의 건강 촉진적 역할
➐개인주의 사회체제와 집단주의 사회체제 내에서의 자기효능
➑집단효능감

3. 참고서적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을 통제함으로써 성취감을 맛보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좌절감을 맛보기도 한다. 물론 주어진 환경과 상황을 개인에 따라 각기 다르게 지각하기 때문에 개인차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둠으로써 학습에 대해 부분적인 설명을 하였으나, 사실 많은 행동들은 관찰 할 수 없는 기대, 사고, 신념 등과 같은 인지과정을 통하여 일어난다. 이러한 후자의 관점을 대표하는 학자가 Bandura이다.
일찍이 Bandura(1986)는 ‘사고와 행동의 사회적 기초’에서 각 개인은 각자의 사고, 감정, 행동을 어느 정도 조절하게 하는 자기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자기체계는 자체적인 인지 및 정서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기호화, 타인으로부터의 학습, 대안적 전략 계획, 자기 행동 조절, 자기반성 등의 능력을 포함한다. 자기체계는 주어진 환경을 변화시키고, 개인의 행도에 영향을 주는 능력을 제공함으로써 자기조정 기능을 하고 있다. 반두라는 자기조정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기효능감이라고 하였다.

<중 략>

2) 자기효능감이 발달과정에 미치는 영향
자신의 학습을 조절하고 학업기술을 익힌 효능감이 높은 아동의 이러한 형태의 학업적 효능감이 결여되어 있다고 믿는 아동보다 친사회적으로 행동하고 보다 인기도 더 많으며 또래들로부터 배척을 덜 당한다. 더욱이 낮은 인지적 효능감은 신체적·언어적 공격과 연관되어 있고, 나쁜 행실을 하더라도 도덕적 자기 제제를 하지 않는다.
3) 집단적 학업효능감
교수효능감을 강하게 믿는 교사들은 자기학생들이 성공 경험을 하게 한다. 반면, 자신의 교수효능감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교사들은 학생의 효능감과 인지발달을 손상시킬 수 있는 부정적인 교실환경을 만든다. 또한 교사들은 별개라기보다는 하나의 상호작용적인 사회체제 내에서 집단적으로 작용한다.

참고 자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자기효능감」,알베르트 반두라 편저·윤운성·정정옥·가경신 공역, 학지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