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두개내 종양 케이스 및 간호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뇌종양의 유형
5) 진단
6) 치료

Ⅱ. 간호과정
1) 개인력
2) 건강력
3) 신체검진
4) 진단을 위한 검사
5) 치료 및 경과

Ⅲ. 간호과정 적용
1. 간호진단: 오심 및 구토와 관련된 영양부족
2. 간호진단: 어지러움과 관련된 기동성 장애
3. 간호진단: 항암치료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본문내용

Ⅰ.문헌고찰
두개 내 종양은 신경계에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하고 뇌혈관 질환 다음으로 많은 신경학적 문제를 일으킨다. 종양은 두개내에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조직학적으로 양성 또는 악성이든 간에 국소적인 뇌조직의 파괴와 두개내압 상승으로 인한 뇌압박과 뇌탈출이 일어나 생명을 잃을 수 있다. 전형적으로 두 개내 종양의 발생은 서서히 발생하나 예고 징후 없이 갑작스럽게 발병하기도 한다.
* 교모세포종 GBM(glioblastoma multoforme)
:신경 교종은 정상적으로 뇌 조직에 풍부하게 존재하고 있는 신경교세포에서 기원한 종양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서 조직학적으로 악성도를 다시 4개의 등급으로 분류한다. 조직학적 기준으로는 핵의 비정형성, 유사분열성, 혈관내피세포의 증식, 괴사 등을 기준으로 하며 이러한 기준들이 충족되면 신경교종 중 가장 악성인 4등급의 교모세포종으로 진단내리게 된다.
1)원인
악성 교모세포종은 전체 뇌종양의 12~15%를 차기하고, 뇌 교종의 50~60%를 차지하는 뇌에 발생하는 단일 종양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종양이다. 남녀 비율은 1.6:1로 남자에서 약간 높은 편이며 소아에서는 발생빈도가 성인에 비해 1/10이하이다. 현재 종양의 발생기전에 대해 여러 연구가 진행 중이며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사실은 종양 세포에서는 유전자적 변이가 일어난다는 사실이다. 정상세포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이러한 유전적 변이의 원인으로는 유전성 증후군, 화학적 발암 물질, 방사선, 바이러스 등이 제시되고 있지만 어떤 원인이 정확히 어떻게 유전적 변이를 일으키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계속 필요하다. 따라서 원발성 두 개내 종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속발성 종양은 원발 부위에서 전이 된 것으로 뇌혈관 장벽의 투과성에 변화가 일어나 종양 세포가 뇌속에 들어와 성장한 것이다.

2)병태생리
원발성 뇌종양은 비정상적인 DNA를 갖는 세포 또는 세포군에서 비롯된다. 종양이 커지면 뇌 조직을 침범하고 압박하여 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종양은 뇌 공간을 점유하여 뇌부종도 유발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