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물농장 독후감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물농장 책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Animal Farm』의 시대적 배경, 혹은 책 속에서 풍자적으로 드러나는 사회적 배경이 내게 보다 익숙했다. 책에 대한 그 정도의 사전지식만 가지고 『Animal Farm』을 읽기 시작했을 때, 나는 생각 이상으로 책에 빠져들었고 평소 서양사보단 한국사에 더 관심이 갔던 내게 이 책의 시대적 상황, 서양 근대사에 대해 더 자세히 공부하고 싶어졌다. 이 리포트에서 George Orwell이 글을 이용해 풍자, 비판하고자 했던 동물들, 혁명, 사회주의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내 관점으로 얘기해보고 싶다.

<중 략>

농장 주인인 존즈가 쫓겨나고, <메이너 농장>이 <동물농장>으로 그 이름이 바뀜으로써 혁명이 이루어졌다. 농장을 이끄는 지도자는 농장에서 가장 똑똑한 동물인 돼지인 나폴레옹과 스노볼이다. 이 혁명은 소위 말하는 러시아 혁명을 나타내는 것이라 한다. 하지만 이런 사회주의 혁명은 러시아 뿐 아니라, 중국, 북한의 혁명도 대입해 볼 수 있다. 각기 다른 나라이고 다른 역사를 가졌지만 서로 많은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역사가 시대별, 나라별로 유사성을 띤다는 점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동물농장>은 분명 새로워졌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메이너 농장>으로 변하게 되었다.

<중 략>

나폴레옹과 스노볼의 공동 체제에서 나폴레옹의 독재체제로 바뀌고 농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나쁜 일들이 스노볼의 책임으로, 스노볼이 혁명가에서 ‘가증스런 반역자’로 둔갑되었을 때 비로소 노동 혁명은 나폴레옹의 독재체제로 완성되었다. “네 발은 좋고 두 발은 나쁘다”가 결국 “네 발은 좋고 두 발은 더 좋다!”,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 그러나 어떤 동물은 다른 동물들보다 더 평등하다.”로 완성되었을 때, 어떤 시대든 최하층인 민중들은 더 낳은 삶을 살기란 힘들었음을 알 수 있었다. 민중, 노동자들은 그러했지만 신랄한 사회비판자인 두 혁명가들은 왜 그렇게 변질 되었을까. 무엇이 그렇게 만든 것일까. 권력이란 그런 것일까 하는 생각들이 들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