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예사조] 김소월의 진달래꽃과 낭만주의 사조의 관계성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문예사조론 과제 우리나라 낭만주의 의 대표 시인 김소월과 사조의 상관 관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낭만주의
2. 김소월을 통한 낭만주의
3. 진달래꽃

본문내용

1. 낭만주의
18세기 프랑스 혁명이 발발하고 종결되는 동안 열렬한 민족주의자들과 부르주아들은 왜곡된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혁명에 대한 기대감에 부응하지 못하는 결과는 현실에 대한 환멸의 실감과 회의감을 가지게 했다. 또한 산업주의가 가져온 인간소외와 인간의 도구화 경향으로 인간 개성의 말살을 통해 노동자들은 생산물과 생산과정에서 소외당하게 된다. 이러한 기계론적 유물론에 바탕으로 한 계몽사상, 공리주의에 대한 반발로 일어나게 된 문예사조이다. 이와 같은 탄생 배경을 가지고 있는 낭만주의 문학은 자유분방한 개성을 중시하고 인간의 이성이 아닌 감정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무한하고 이상적인 세계를 동경하며 이 끝없는 동경에 사랑을 결부 시키는데 이는 사랑을 동경을 진정시키는 하나의 수단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19년 3·1운동이 실패로 돌아간 이후인 1920년대 초부터 낭만주의가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국민적 희망을 상실한 식민지 시대에 문인들은 실의에 빠지게 되어 퇴폐적․허무적․유미적 색채가 짙었으며 이런 경향이 낭만주의 문학의 근간을 이루게 되었다. 건전한 이상과 미래를 내다볼 수 없는 시대적 여건 속에서 절망에 빠진 결과, 그 도피구로서 몽상, 즉 낭만의 세계를 추구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