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감상문 - 카트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7 | 최종수정일 2014.1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홈에버 비정규직 노동자 대량 부당해고 사건을 재구성한 영화 <카트>를 보고 감상문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자료가 여러분의 영화감상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영화 줄거리
3. 오늘 우리는 해고 되었습니다
4. 홈에버'의 대량해고 사건과 영화 <카트>
5. 우리사회의 비정규직 문제와 명필름
6. 부족한 오락성과 도경수 캐스팅
7.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최근 극장에서 상영 중인 영화 중 <인터스텔라> 이외에는 특별히 보고 싶은 영화는 없었다. 그래서 아이맥스로 <인터스텔라>를 오랜만에 영화관에 갔는데 아쉽게도 매진이었다. 집으로 발길을 돌리려는 순간 영화 <카트>의 포스터가 눈에 들어왔다. 개인적으로 알바생활을 오래해서 그런지 <카트>의 포스터만 보고도 느꼈던 감정이 예사롭지 않았고 부족한 시간을 투자해서 볼만한 영화로 생각됐다. 사실 무엇보다도 힘겹게 먹고사는 우리 사회의 현실 속에서 취업의 사회 부조리를 일깨우고 깨닫게 만드는 <카트>란 영화는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카트>는 2007년 이랜드의 홈에버 비정규직 노동자 대량 부당해고 사건을 재구성한 영화로, 당시의 사건을 통해 현재 우리 사회에 만연한 비정규직 차별에 대한 우려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또한 노동자의 차별과 투쟁 뿐 아니라 가족 간의 사랑을 다루고 있는데 그렇다고 무거운 분위기가 아니라 중간 중간 웃음요소들이 잘 배치되어 있어 지루하지 않게 보았다. 이렇게 영화 <카트>는 아무도 알아주지 않지만 누군가는 이야기하고 보여주려고 하는 우리 생활 속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105분이라는 다소 짧은 러닝 타임이었지만 그 시간 안에 많은 것을 담아냈는데 비정규직의 실상이라는 주제로 실화에 근거하여 만든 영화에다 주요 배경이 된 마트 직원, 힘들게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내가 영화에 더욱 몰입하게 된 요소가 되지 않았나 싶다.

2. 영화 줄거리
대한민국 대표마트 더 마트, 언제나 고객만족 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해 온갖 고객들의 컴플레인과 잔소리에도 꿋꿋이 웃는 얼굴로 일하는 더 마트의 직원들. 대형마트의 아침 조회시간. 감독은 영화 초반부터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자리를 달리 배치하고 비정규직들의 무표정하고 힘없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그들이 처한 현 상황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그런 와중에 선희(염정화)는 회사측으로부터 정규직 전환 소식을 전해 듣고 매우 희망적인 하루하루를 살아가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