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운증후군의 정의, 원인, 발병, 증상, 치료, 개입방법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운증후군의 정의
2. 다운증후군의 원인
3. 다운증후군의 발병
4. 다운증후군의 증상
5. 다운증후군의 치료
6. 사회복지적인 개입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다운증후군은 그렇게 희귀한 장애가 아닌 것이다. 우리가 밖을 다니면서 조금만 신경 쓰면 쉽게 다운증후군인 사람을 만날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렇게 다운증후군이 우리의 이웃으로 옆에 있지만 우리의 오해와 편견은 많다. 우리가 이 오해와 편견을 없애고 함께 상호 작용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다운증후군은 완치 할 수 있는 질환은 아니지만 경증환자들은 특수학교에서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한도까지 교육시켜서, 가능한 한 부모와 사회의 부담을 덜어 주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다운증후군의 정의와 다운증후군의 원인 및 발병과 증상, 치료방법 등에 관하여 알아보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운증후군의 정의

다운증후군은 가장 흔한 염색체 질환으로 21번 염색체가 정상인보다 1개 많은 3개가 존재하여 정신지체, 신체기형, 전신기능 이상, 성장장애 등을 일으키는 유전질환이다. 지능이 낮으며 신체 전반에 걸쳐 이상이 나타나고 특징적인 얼굴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출생 전에도 기형이 발생하고, 출생 후에도 장기의 기능 이상이 여러 곳에서 발생 한다. 일반인에 비하여 수명이 짧고 출생 시부터 사망 시까지 폭 넓은 의료 및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

2. 다운증후군의 원인

사람은 21번 염색체가 2개 있어야 신체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다운 증후군 중 표준형은 제 21번 상염색체의 수가 정상 수보다 하나 더 있다. 그러므로 다운 증후군 표준형의 총 염색체의 수는 47개이다. 제 21번 상염색체의 수가 1개 더 있는 상염색체로 인해서 다운 증후군을 가진 아이의 정신적·육체적 면에 변화가 비정상적으로 크게 생긴다.
이런 염색체 이상으로 인해서 생긴 병을 표준형다운 증후군, 몽고증, 또는 제21번 상염색체 3체성다운 증후군이라고 한다. 다운 증후군의 95%는 몽고증이다. 전좌형 다운 증후군의 총 염색체 수는 정상인의 총 염색체 수와 같다. 즉 총 염색체 수가 46개이다. 상염색체의 제21번에 가외로 상염색체 하나를 더 가지고 있는 몽고증의 원인은 아직도 확실히 모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