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식 세계화 방안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11.27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 Neophilia VS Neophobia
3) 음식관광의 트렌드
4) 한국전통음식의 종류와 특징
5) 음식관광의 문화적 영향
6) 음식관광축제
7)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문화는 현재 세계로 많이 뻗어 나가고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음식문화를 더욱 알릴 수 있는 방안 등이 무엇인지, 현재 우리나라의 현황은 어떤지에 대해 이번 기회를 통하여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다.

2) Neophilia VS Neophobia
‘Neophilia’는 새것을 좋아하는 마음으로 신선한 충격과 새로운 도전을 과감히 받아들이고자 하는 적극적인 마음, 열린 자세를 말하며, ‘Neophobia’는 새 것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옛 것에 익숙해져서 새 것을 취하기 두려워하는 마음이라 한다.
아마 한식을 세계화 하기 위해서는 ‘Neophilia’적인 새로운 것을 쉽게 받아 들릴 준비가 되어 있는 우선적으로 공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게 나라이던 나라의 지역이든 상관은 없지만, ‘Neophobia’적인 나라이던 나라의 지역에서는 다른 나라의 특히 바로 입 속으로 들어가는 음식문화에 대해서는 너무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다.
본인은 주변에서 다른 나라 전통음식을 간혹 경험할 기회가 생긴다.
본인은 ‘Neophilia’의 성향과는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항상 먹던, 즐기던 것에 호감을 보이는 성격이라 새로운 음식을 경험할 기회가 생겨도, 기존에 익히 알고 있는 음식을 주로 주문하게 되고, 혹시나 기존에 알고 있지 않은 음식만 있는 식당의 경우 가기를 꺼려할 정도이다.
이처럼 만약 무턱대고 ‘Neophilia’의 성향과는 다른 곳에 주로 이뤄져 있는 곳에 우리나라의 비빔밥, 김치찌개 등을 전파하려 한다면 어떻겠는가?
맛도 외국인 입맛에 맞기 힘들겠지만 비주얼부터 혼선이 많이 생기게 될 것이라 생각된다.
한식을 전파하기 위해서라면 전파하려는 곳의 사전 조사가 충분해야 하고, 그 지역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의 비주얼과 비슷하게 창작하여 전파하는 방법, 외국인의 인지도가 높은 한류(아이돌, 배우)뮤지션들의 적극적인 홍보 등으로 ‘Neophobia’적인 성향을 ‘Neophilia’적인 성향으로 바꿀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