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용인시의 지역사회 해체와 공동체 파괴현상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공동체 파괴 와 사회 해체
2.용인선정 이유
3.공동체 파괴 및 사회 해체 모습
4.개선방안
5.다른 도시의 방안

본문내용

1.공동체 파괴와 사회현상
공동체 파괴
공동체란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유기체적 조직을 이루고 목표나 삶을 공유하면서 공존할 때 그 조직을 일컫습니다.
공동체파괴라는 현상은 공동체의 공존현상이 공유의 단절로 인해 분열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사회해체
사회적, 경제적 변동 등에 의해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 등의 조직이나 구조에 균열이 생기거나 여러 가지 기능장애가 일어나 붕괴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2가지 현상은 우리나라나 급속히 발전하는 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저희 조는 이 문제들을 용인이란 지역에 맞춰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2.용인선정이유
우선 용인은 수도권의 일부로써 최근 급속한 속도로 인구와 산업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면 경제의 집중, 교통체계의 발달, 토지이용의 변화 등으로 인해 공간적 구조가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지역적으로 수도권 남부지방에 위치하며 과거 농업중심지에서 주거, 공업, 교통, 관람기능 등의 발달이 현저한 지역으로 그 어느 지역보다도 변화가 심한 지역입니다.
밑의 용인 인구 증감추이그래프를 살펴보면 꾸준히 증가 하였지만 1995년~2005년 때부터 현저히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예상으로는 서울, 경기 지역의 부동산 시세 상승으로 서울과 경기지역에서 교통과 주거 시설이 좋은 용인으로 많이 이동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 략>

5.다른 도시 방안
(1)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
서울시가 주민들이 함께 마을에 필요한 일과 공동의 관심을 찾아 마을 공동체가 활성화 될 수 이도록 추진하는 일체의 활동을 서울시가 교육부터 컨설팅, 사업별 지원까지 총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마을 공동체에는 대표적으로 성미산 마을이 있는데
성미산 마을은1994년 공동육아를 목적으로 탄생했습니다. 성미산 마을은 성미산 학교, 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 성미산 밥상 20년 동안 주민들의 연대와 협동으로 다양한 분야로 이어졌습니다. 마을 사람들 간의 연대의식과 합동으로 발전한 성미산 마을은 전국에서 손꼽히는 가고 싶은 마을 아이가 행복한 마을로 발전 하였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